Quantcast

'고용감소'에 놀란 펠로시 "인프라보단 개인·중소기업 지원 확대 먼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지후 기자)
뉴시스 제공
[김지후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4번째 경기부양책(CARES 2)에서 인프라 관련 내용을 축소하고 개인과 기업을 위한 지원금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3일(현지시간) CNBC '스쿼크 온 더 스트리트(Squawk on the street)'와의 인터뷰에서 "개인 현금보조금과 중소기업 지원금, 실업보험을 확대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3번째 경기부양법안인 2조2000억 달러(약 2719조2000억원) 규모 슈퍼부양책(CARES)을 언급한 뒤 "지금 당장, 우리는 좋은 모델을 갖고 있다"며 "(개인 현금보조금)1200달러를 더 많이 주고, 3500억 달러 외에 중소기업 대출 기금을 늘리며, 실업보험을 두 달 더 연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 최일선에 있는 의료종사자들과 의료물품, 주 정부 등에 대한 지원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대신 4번째 경기부양책에 담기를 원했던 인프라 관련 예산은 후순위로 미뤘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회복 국면에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그는 "(그것은)다음 법안을 위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미 노동부가 지난달 미국의 비농업부문 고용이 70만1000명 감소했다는 발표한 뒤 나온 것이다. 미국의 신규 고용이 줄어든 것은 2010년 9월 이후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도 4번째 부양책에서 자신의 공약이기도 한 인프라 투자를 담자는데 적극적이었지만, 펠로시 의장은 미국의 기록적인 고용감소가 가시화하자 경기 회복보다는 코로나19 비상상황에 대응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마음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펠로시 의장은 CNBC 인터뷰 후 성명을 통해 "660만 건의 실업수당 청구와 3월 실업 70만여 건, 코로나19 감염자 24만5000건 및 사망자 6000명"이라고 나열하며 "미국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초당적 입법을 확대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 의회는 지난주 역대 최대 규모의 경기부양책 케어스(CARES)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이달 20일까지 휴회에 들어간 상태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