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창원시, 4·3삼진독립만세의거 101주년 순국선열 참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성민 기자)
뉴시스 제공
[김성민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경남 창원시는 4·3 삼진 독립만세 의거 101주년을 맞아 팔의사창의탑과 팔의사묘역에서 창원삼진독립의거기념사업회(회장 김익권)와 함께 순국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참배했다고 3일 밝혔다.

4·3 독립 만세 운동 삼진 연합 대의거 재현 행사는 1919년 4월3일 경남 마산 삼진(진전면, 진북면, 진동면)에서 일어난 독립 만세 운동을 재현한 행사다.

창원시는 매년 4월3일이면 순국선열의 희생과 독립정신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하고자 항일 독립만세 운동 재현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으로 개최하지 못했다.

이에 팔의사창의탑과 팔의사묘역을 참배하고, 삼진의거 당시 순국하신 팔의사(김수동, 변갑섭, 변상복, 김영환, 고묘주, 이기봉, 김호현, 홍두익)와 선열들의 고귀한 애국정신을 기렸다.

‘4.3 삼진 독립만세 의거는 1919년 4월3일 일본 제국주의에 항거하기 위해 변상태·권태용·변상헌 등은 시위 군중을 규합해 독립선언식을 거행했고, 지역의 지식인, 학생, 농어민 등 5000여 명은 만세를 부르며 진동면으로 시위 행진을 이어갔다.
뉴시스 제공
시위 군중은 사동교에서 일본 헌병들과 대치했고, 이때 시위에 앞장섰던 8명이 숨지고 20여 명이 부상했다.

삼진의거는 일제의 불법적 무력 행사와 탄압에 항거하기 위해 일으킨 대규모 연합 시위로 창원 지역의 자주 독립에 대한 열망이 얼마나 대단했는지를 알게 하는 기념비적인 의거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올해는 4·3 독립만세 의거 101주년, 광복 7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라며 "일제의 무력 행사와 탄압에도 민중을 이끌고 총칼에 맞섰던 팔의사님을 비롯한 애국지사의 용기는 오늘날 창원 민주주의 발전의 근간이자 시민의 긍지가 됐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