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거리두기 연장 여부 내일 발표…"생활방역, 습관·제도·문화 바꿔야"(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윤우진 기자)
뉴시스 제공
[윤우진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여부를 오는 4일 발표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해당 내용을 이날 오전 회의 안건으로 올렸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정부서울청사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또 생활방역은 생활습관과 제도, 문화 등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의견을 담아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만든 뒤 상세히 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3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 본부장은 "현재 행정명령을 통해 다수가 모이는 시설에 대한 제한 권고와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연장 여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발생 위험도에 대한 분석 등을 진행하고 있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이 방침을 정해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생활방역지침에 대해서도 현재 전담팀을 구성해 세부적 실행지침에 대한 것들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여러 전문가들이 협의체를 구성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있기 때문에 아마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 여부와 시기 등이 정리되는 대로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다만 생활방역지침이라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전혀 다른 개념이 아니다"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좀 더 구체적인 상황과 대상별로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라,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생활방역은 우리의 생활습관과 제도, 문화 등을 바꿔야 된다"라며 "단순히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만 검토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시민들의 의견,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이 담긴 새로운 일상에서의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그런 부분들에 대한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내용이 좀 더 정해지면 상세한 설명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많은 국민들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급격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통제할 수 있었다고 감사를 표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가 대유행 상황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라면서도 "지난 2주 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많은 국민들과 지자체, 의료계가 참여해 아주 급격한 감염 확산을 통제하는 데 일정 부분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해 각종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그리고 직장에서의 집단감염을 많이 예방할 수 있었다"라며 "특히 고령자나 임신부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도 같이 보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또 물리적인 거리두기를 강조하며 다수가 모이는 종교행사나 모임 등을 자제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내일부터는 주말인데,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감염 예방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실내에서 다수가 밀접 접촉을 하는 형태의 모임이나 행사는 금지해줄 것을 다시 한 번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종교행사나 모임 등도 여전히 자제해야 한다"며 "대규모의 집단감염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물리적인 거리두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끝으로 "생활방역이라는 말을 많이 했는데, 개인 차원에서의 노력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화나 일하는 형식 등을 바꿔나가는 새로운 일상을 좀 더 준비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주말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켜주고,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도 잘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