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 "진짜 N번방 가입자들의 조작"…무분별한 신상공개가 위험한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지 기자]
온라인상의 무분별한 텔레그램 N번방 신상공개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트위터에서 N번방 가입자의 신상을 공개하는 한 계정주는 "며칠전부터 유독 세사람에 대한 제보가 끊이질 않았다"라고 밝혔다.
그는 "물론 최초 유포도 아니고 자료를 퍼오면 되지만 2차 피해자 발생을 막기 위해 오피셜 채널로 운영하고 있었기에 자료의 진위여부 판단은 중요했다"라고 말했다.

계정주는 "깐깐하게 커트했더니 박사방 회원이 아닌 이상 볼 수 없는 자료들로 제보가 들어왔고 자료는 조작된 흔적이 없었기에(또는 완벽히 조작했기에) 검토 후에 가해자라는 제목을 달아 신상을 올렸다"라고 말했다.
 
N번방 피해자의 글 / 온라인 커뮤니티
N번방 피해자의 글 / 온라인 커뮤니티

이어 "며칠 후 본인들에게 연락이 왔고 N번방 사용자가 아닌 이유를 설명들었다. 지인들도 많이 요청줬다. 모두 종합해볼때 그들은 범인이 아니었고 제보 자료들을 경찰에 제출하라고 건냈다"라고 설명했다.

계정주는 본인들도 자료를 보고 황당해 할 정도로 너무 잘 맞춰진 증거들이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딥웹 나홀로 수사 중 이모든게 4번방 가입자들의 장난인 걸 알 수 있었다"라고 말해 충격으 안겼다.

계정주는 "지금도 (실제 가입자들은) 자시들은 안잡힌다면서 영상을 공유하고 있으며, 현재 모함을 받고 있는 사람을 아무나 선택해 조작자료를 배포하고 화력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앞으로 언론에서 블라인드 처리하는 가해자의 신상정보만 업로드 할 예정이다"라며 신상공개로 피해를 본 이들에게 사과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되도 않는 정의감으로 n번방 이용하면서 피해자 양산하는 애들 문제가 많다" "애초에 경찰이나 검찰 같은 공권력이 아닌, 일개 개인이 누가 가담했고, 누가 가해자다 하는 식으로 나서지 않는 게 답임. 그럴 권한도, 자격도, 근거도, 아무 것도 없음" " n번방 전원 처벌은 찬성하지만 본인들은 또다른 피해자를 만드는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걸 명심하길" "지들이 뭔데 심판을 하고 신상을 까냐"라며 비난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