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엔 총회, "코로나19, 사상 유례없는 팬데믹" 결의안 채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동현 기자)
뉴시스 제공
[박동현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유엔 총회가 2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사상 유례가 없는 영향을 미친 팬데믹(전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정하고 코로나19를 억제, 완화, 격퇴하기 위해 국제 공조를 강화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티자니 무함마드-반데 총회 의장은 2일 밤 모든 유엔 회원국에 서한을 보내 가나, 인도네시아,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싱가포르, 스위스가 공동 제안한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글로벌 연대’ 결의안에 반대가 없어 승인됐으며 곧바로 발효된다고 밝혔다.

결의안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의 여행과 거래뿐 아니라 사회와 경제에 심각한 혼란을 초래하는 등 전 인류의 삶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가장 가난하고 취약한 사람들에게 가장 큰 타격을 입혔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협력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유엔총회는 러시아가 제안한 별도의 결의안은 승인하지 않았다. 이 결의안은 유엔 안보리의 승인 없이 각국이 코로나19 퇴치를 이유로 일방적 제재를 가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내용이다. 외교관들은 유럽연합(EU)과 영국, 미국,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결의안 초안에 반대했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승인을 받기 위해 결의안 초안을 수정할지 여부는 분명치 않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