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올댓차이나] 중국, 신차 구입제한 완화·철폐...판매촉진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임준호 기자)
뉴시스 제공
[임준호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경기둔화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타격을 받은 자동차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신차 구입 규제를 완화 또는 철폐하기로 했다고 신랑망(新浪網)과 신화망(新華網) 등이 2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상무부 시장운행 소비촉진사(司 국) 왕빈(王斌) 부사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자동차 소비 촉진 정책 일환으로 이같이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왕빈 부사장은 신에너지차 소비를 진작시키고 '중고차 유통관리법'과 세칙 개정을 통해 중고차에서 신차로 교체하는 것도 촉진해 "잠재소비를 자극, 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전했다.

왕빈 부사장은 앞서 나온 중고차 판매업체의 매출액 대비 부가가치세 0.5% 인하가 중고차 시장 발전에 기념비적인 의미를 지녔다며 중고차 시장화, 전문화, 브랜드화의 진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당 조치가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세금을 납부하고 재정 수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며, 중고차 소비 잠재력의 실현을 가속화하고, 신차 소비를 위한 더 큰 시장 공간을 만들며, 자동차 부품과 정비, 보험 등 관련 서비스 산업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왕빈 부사장은 덧붙였다.

상무무 외무사(外貿司) 류창(劉長) 2급 순시원은 중국에서 코로나19 상황이 대체로 억제되고 있지만 국외 유입이 확대함에 따라 자동차 수출과 공급망에 대한 영향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중국 자동차 메이커에 대해 해외 공급업자로부터 수주를 확대하고 재고량을 증대하도록 하며 대체안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고 류창 2급 순시원은 말했다.

2월 중국 신차 판매량은 코로나19 확산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전년 동월 대비 79.1% 급감한 31만대에 그쳤다.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 동월에 비해 86.1% 감소한 22만4000대에 그쳤다. 신에너지차(NEV) 판매량도 작년 같은 달보다 75.2% 줄어든 1만2900대로 나타났다. 8개월째 감소했다.

1~2월 합친 신차 판매량은 223만8000대로 2019년 동기 대비 42% 줄었다.

중국 업계에선 정부에 지원을 이미 요구했으며 그중에는 소형 자동차에 대한 취득세 인하, 판매지원 조치 강구, 배출가스 기준 완화, NEV 보조금 연장, 충전소 등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이 포함됐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