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美성인 71%, 코로나19 방역 위한 "휴대폰 위치추적 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최현우 기자)
뉴시스 제공
[최현우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미국민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휴대전화를 통한 위치 추적이나 공공장소에서의 의무적인 건강 검사 같은 보다 공격적인 조치들을 취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으로 여론조사 회사 '해리스 폴'의 조사 결과 나타났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WSJ)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그러한 공격적 조치들이 시민들의 사생활과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 하더라도 세대와 이념의 차이를 뛰어넘어 이를 지지할 수 있음을 보여줘 정책 입안자들이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비상 대응을 하는데 상당한 여력을 갖고 있음을 시사해주는 것이다.

3월28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된 해리스 폴 조사는 성인의 60%가 정부 관리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지침을 지키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익명화된 휴대폰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또 미국인의 71%는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이 근처에 있을 경우 잠재적 노출에 대한 경고를 받기 위해 자신의 모바일 위치 데이터를 당국과 공유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65%는 이웃이 코로나19에 감염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공공 데이터베이스를 지지하고 있고 84%는 해변이나 공항 같은 공공장소에서 의무적으로 건강 검사를 실시하는 것에 찬성했다. 콘서트나 컨퍼런스(회의) 같은 행사를 주최할 때도 건강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사람도 77%에 달했다.

이는 지지 정당과는 관계가 없어 공화당을 지지하는 사람의 61%, 민주당 지지자의 64%가 익명화된 위치 정보를 공무원들에게 제공하는 것에 찬성했다.

나이든 사람들이 젊은층에 비해 프라이버시에 대해 조금 더 신경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세대간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18~34세 응답자의 69%가 코로나19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공공 데이터베이스 작성에 찬성한 반면 65세 이상에서는 59%가 이에 찬성했다.

약 2000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이 여론조사는 오차범위를 밝히지 않았지만 이 정도 표본 크기의 여론조사라면 2∼3%의 오차범위를 갖는 것이 보통이라고 WSJ은 지적했다.

존 게제마 해리스 폴 최고경영자(CEO)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9·11 테러 공격 이후 급속하게 애국법이 제정된 것과 마찬가지로 정부가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매우 공격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에 대한 초당적인 지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미 정부에 테러 퇴치를 위한 많은 권한을 부여한 애국법은 제정 이후 큰 논란이 되어 왔다.

그럼에도 많은 나라 정부들이 공격적이고 때로는 의료 시스템을 압도할 것을 위협하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늦추기 위한 정책에 눈을 돌리고 있다. 중국은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자 1100만 인구의 우한(武漢)을 봉쇄하고 중국 각지에서 5억명에 달하는 사람들을 가택연금하는 조치를 취했다. 중국은 또 휴대전화 자료와 앱을 이용해 시민들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제한했으며, 공공장소 내 시민들의 고열 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체온 측정 검문소를 설치했다.

이러한 중국의 정책은 인권과 사생활 보호 운동가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지만 많은 서구 국가들도 결국 여행 제한이나 위치 추적 등 비슷한 조치들을 채택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