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욕·뉴저지 일부 병원서 '환자 소생' 중단 방침" W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준서 기자)
뉴시스 제공
[박준서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핫스폿'이 된 뉴욕 및 뉴저지에서 일부 병원이 의사들에게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인공호흡 조치 등 '소생 중단'을 허용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3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최근 뉴저지 패터슨 소재 세인트조지프스대 의료센터에선 호흡이 중단되거나 심장마비를 일으킨 코로나19 환자를 상대로 소생술을 하지 않는 정책이 발표됐다.

아울러 뉴욕 퀸스 소재 엘름허스트 병원에서도 지난 3월 27일 유사한 내용의 메모가 의료진에 전달됐다가 이날 오후에 철회됐다고 한다. 이 밖에 다른 병원들은 비공식적으로 이런 조치를 시행 중이라고 WP는 전했다.

뉴욕 브롱크스 몬터피오리 의료센터와 뉴욕대 랭곤헬스 의료센터, 뉴욕 장로회 브루클린 신자교회 측은 조직 차원에서의 소생 관련 절차는 채택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소속 의료진 일부가 최근 환자 측 소생 요청을 거부할 수 있도록 비공식 허가를 받았다고 한다.

아울러 브루클린 소재 마이모니데스 의료센터는 아직 이런 조치를 취하진 않았지만 종교 지도자 및 공동체와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뉴욕 소재 의료 현장에선 이미 환자의 생존 가능성이 낮은 반면 전염 위험이 있는 소생술에 대한 위험성이 언급돼 왔다. 흉부 압박과 산소 주입으로 환자를 소생시키더라도 대부분에겐 인공호흡기가 필요하며, 24~48시간 이내에 사망한다는 것이다.

뉴욕과 뉴저지에선 이날 기준 각각 7만6049명, 1만8997명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나왔다.

특히 확진자가 미국에서 가장 많은 뉴욕의 경우 인공호흡기 부족에 대한 우려가 꾸준히 제기돼온 상황이다. 아울러 의료용 마스크와 가운 등 기본적인 의료 물품 역시 품귀 현상을 빚고 있어 의료진 감염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WP는 일부 병원의 소생 중단 조치에 대해 "수천명의 의료 종사자들이 병들고, 인공호흡기가 매우 부족해 일부 병원은 한 대로 두 명을 치료하고, 마스크와 가운 같은 방호 물품도 부족해 일부 종사자가 바느질을 하는 암울한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 역시 전날인 30일 자체 입수 이메일을 토대로 뉴욕 내 일부 병원이 응급실 의료진을 상대로 의료적 결과를 바꾸지 못할 '무의미한 삽관'을 보류할 경우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브롱크스 몬터피오리 의료센터 응급간호사인 주디 셰리든 곤살레스는 WP에 현 상황을 "내가 봐왔던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종말 그 이후(post-apocalyptic)'"라고 묘사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