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GIST, 코로나19 대응 기술개발·상용화 지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민철용 기자)
뉴시스 제공
[민철용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극복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 시스템을 마련하고 문제해결 방법과 상용화 기술개발 지원에 적극 나섰다.

GIST는 1일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막대한 사회적, 경제적 피해와 혼란, 고통을 겪고 있는 점에 주목, 모든 연구개발(R&D) 역량을 활용한 코로나19 대응과제 개발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기술개발 지원은 구체적 사례 분석과 적용방법 개발을 통한 신·변종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할 수 있는 조기 감시예측체계, 진단치료, 국민안전 분야 등을 바탕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문제 해결과 상용화 기술개발을 목표로 과제 공모를 통해 GIST 차원에서 대응가능한 방안을 과제화하고, 이를 지원분야별로 나눠 사업추진과 신규 연구개발 지원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GIST는 연구 R&D 분야에 융합·응용 등을 활용한 패스트트랙형 신규사업 추진으로 코로나19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현장에 적용 가능한 최적화된 기술개발을 통해 산·학·연·관이 함께 대응전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GIST 내 실용화 적용과 응용이 가능한 기술개발 중에서 최종 5~7개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별 최대 7000만원까지 지원키로 했다. 연구기간은 협약 후 2020년 12월31일까지며, 성과물은 지방자치단체나 기업과 연계해 현장적용이 곧바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광주시와의 협력을 통한 현장맞춤식 기술개발 추진도 기획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현장의 문제점과 수요 등을 파악하고, GIS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현장맞춤형 코로나19 대응 기술개발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GIST 김인수 연구부총장은 "GIST가 자체적으로 코로나19 대응 기술 개발을 위한 자원을 확보해 정보와 기술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감염병 진단기술과 치료제 백신개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학과 박진주 교수 연구팀은 최근 2020년도 질병관리본부 긴급 현안 지정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 중 '20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항원, 항혈청 생산 및 효능평가'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코로나19 항원의 혈청학적 진단에 필요한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항원 단백질 생산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