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욕시, '유급휴가 요구 파업직원 해고' 아마존 인권위 조사 명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윤우진 기자)
뉴시스 제공
[윤우진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미국 뉴욕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유급휴가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주도한 직원을 해고한 아마존에 대해 인권 침해 여부를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미 공영라디오 NPR 등에 따르면 31일(현지시간)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아마존이 코로나19 관련 유급휴가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주도한 직원을 해고한 사건과 관련해 뉴욕시 인권위원회에 조사를 명령했다.

이는 뉴욕주 검찰총장이 해고와 관련해 연방 노동조사를 요청한데 따른 것이다.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성명을 통해 "많은 뉴욕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안전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갖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행동은 부도덕하고 비인간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아마존에 대해)모든 법적인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며 미 노동관계위원회(NLRB) 조사를 촉구했다. 연방법은 노동자의 파업권을 보장하고 근로조건에 항의하기 위한 집단행동을 허용하고 있다.

아마존 스태튼아일랜드 물류창고 직원인 크리스 스몰스는 함께 일하는 동료 중 1명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며 방역 및 유급휴가를 요구했으나 회사가 이에 응하지 않자 지난 30일 직원들과 함께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아마존은 "이 직원은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위반해 여러 차례 경고를 받았다. 확진 직원과 접촉한 뒤 지침을 위반해 현장으로 왔다"며 "이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로,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그를 해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파업 노동자들은 "근무 조건에 항의하는 발언을 해 해고된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NPR은 "이 파업은 저임금 시간제 노동자나 임시직 노동자들에게 생겨난 몇 가지 유사한 항의 중 하나"라며 "노동자들은 유급병가와 더 나은 건강 보호 조치, 위험수당을 원하지만 대부분의 국가는 격리하거나 집에 머물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마존 식료품 체인인 홀푸드 직원들도 위험수당이나 감염과 상관 없이 3주 간 유급휴가를 요구하며 31일 '병가파업(sickout)'에 돌입했다.

아마존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일시적으로 시간당 2달러의 급여를 삭감하고 확진자와 자가격리가 요구되는 직원에 대해 2주 간 유급휴가를 허용하는 새 병가정책을 만들었다. 그러나 직원들은 고위험 가족을 비롯해 모든 직원에게 유급휴가를 보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