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문일답]질본 "온라인 개학, '생활방역 전환기'에 알맞은 형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지우 기자)
뉴시스 제공
[장지우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방역당국이 오는 4월9일부터 온라인 개학이 실시되는 것과 관련해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되는 시기에 알맞은 개학의 형태라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31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도 생활방역을 통해 여러 정책이 진행될텐데, 그것의 이완기나 전환기에 맞는 개학의 형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를 고려해 오는 4월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권 부본부장은 "해외 유입이나 이미 확정된 유행의 확진자와 접촉자에서 발생하는 것을 빼면, 지역사회에서 전파 경로를 잘 모르는 비율이 지난 2주간 조금씩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완벽한 역학조사 등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대학은 이미 개학을 하고 온라인 강의 등 코로나19에 알맞은 적응과 변화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권 부본부장관의 일문일답.

-국내 코로나19 환자의 임상 데이터 확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중앙임상위원회 등 전문가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지난달 말부터 대구·경북의 환자가 급증하며 눈앞에 닥친 방역에 신경을 쏟느라 데이터 확보가 어려웠던 점은 인정하는데, 증가세가 꺾인 후에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공보의 중 일부를 지금이라도 데이터 작업에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임상 데이터 확보를 담당하는 인력을 얼마나 되며 데이터 확보·정리, 의료진 공유 등 제반 작업은 어떤 프로세스로 이뤄지나.

"환자의 임상 데이터 자료가 당장의 코로나19 방역뿐 아니라 향후 대책에도 매우 중요하고 긴요한 자료다. 이를 위해 방대본은 중앙임상위원회가 국립중앙의료원에 설치됨에 따라 중앙임상위원회를 중심으로 임상 데이터 확보와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임상 데이터를 확보하려면 해당 환자를 본 의료기관에서 요구되는 정보를 입력하고 그것이 방대본을 통해 중앙임상위원회에 집계되고 분석되는 작업이 진행돼야 한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해당 의료기관에서 치료와 방역에 집중해 지연된 것이 사실이고, 이제는 어느 정도 임상 데이터 확보를 위한 노력에 집중해 방안을 강구하려 한다. 방대본에도 정보분석팀이 있다. 필요할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 대한 지원 방안도 함께 모색해보겠다. 일단 확보된 임상 데이터를 통해서는 기저질환의 여부 등, 최근 중앙임상위원회에서는 비록 사망자이긴 하지만 고혈압 치료제의 치료 효과도 분석한 바 있다."

-유럽발(發) 입국자는 지난 22일부터 증상의 유무에 관계없이 검사 중인데, 무증상자 중 확진자 수는 어떻게 되나. 또 잠복기에 입국하면 걸러낼 수 없다고 하는데 잠복기에 검체채취를 하면 양성 판정을 받게 되나.

"무증상자의 확진자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봐야 한다. 증상이 없는 잠복기는 보통 바이러스에 노출돼도 증상이 처음 나타나기까지 최장 14일, 가장 빈도가 높은 것은 5~7일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하루 내지 이틀 사이에도 바이러스 양 자체가 높을 수 있어 검체채취를 하면 양성 판정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내국인의 경우에도 일단 유증상자가 아닌 무증상자의 경우라고 해도 유럽발 입국자의 경우 선별진료소를 통해 입국한 지 3일 내에는 검사를 하는 상황이다. 무증상자 중 확진자 수에 대해서는 확인해보겠다."

-전날 오후 2시 자료 가운데, 지역별 확진자 분류 중 집단 발생과 해외 유입 관련 사례에 대해 설명해달라. 2차 감염 사례인가.

"해외 유입 사례 중 집단 발생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일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해외 유입 이후에 또 2차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전날 삼성 반도체 공장 근무자가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공장이 그대로 돌아가고 있다. 삼성 측 설명은 근무자가 방진복을 착용했고 공장 내 공기 순환 체계가 갖춰져 있어 공장 내 감염성은 낮다는 것인데 다른 사업장의 경우 소독 등의 조치를 취한다. 삼성과 방역당국 간 공장 가동에 대한 협의가 있었나. 다른 사업자의 경우 하루 소독 익일 영업재개 원칙은 그대로 적용되나.

"따로 보고받거나 파악하고 있는 사항은 없다. 확인을 추가로 해보겠다. 방진복의 착용 여부, 공기 순환 체계 등 삼성 반도체 공장의 소재지인 지방자지단체 등과 확인해보겠다. 통상 다른 사업장의 경우, 소독을 하고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영업을 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적용된다. 삼성에 대해서는 현장 상황을 파악해 답하겠다."

-4월1일 평창 더화이트 호텔로 입소하는 교민 중 확진자가 발생하면 발생 지역이 어디로 집계되나. 확진자와 사망자 발생 시 어떤 기준으로 해당 지자체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류하나.

"원칙적으로는 감염병을 분류하거나 집계할 때는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다. 교민들의 경우는 아마 국내에 들어올 때 검역 단계, 출입국 단계에서 국내 거소에 대한 기입을 하게 된다. 따라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호텔 장소가 아닌, 거주지로 기입한 지자체로 일단 발생 지역이 확인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좀 더 확인을 해서 다시 정밀하게 말하겠다. 그리고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 시에는 신고하는 해당 지자체에서 일단 발생한 것으로 분류하고 있다."

-정부는 4월5일까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개학 연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31일 발표에서는 온라인 개학을 하겠다고 한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패 또는 미흡했다고 볼 수 있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현재 상황을 보면 아직 2주가 되지 않은 상황이다. 중국에서 나온 모델링을 통한 연구기법에 따르면, 일주일 동안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경우 시작할 때 발생한 환자를 100으로 보면 44까지 66%가 감소하고, 2주 정도의 강력한 차단에 가까운 거리두기를 하면 88%가 줄어든다. 3주가 되면 90% 이상 줄어든다는 분석이 있다. 지금 국내 상황을 보면 전체 환자 발생 중에서 해외 유입이나 이미 확정된 유행의 확진자와 접촉자에서 발생하는 것을 빼고, 지역사회에서 전파 경로를 잘 모르는 비율 자체가 지난 2주간 분석을 보면 조금씩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비율이 9% 정도다. 따라서 전체 국민 또는 관련된 시설이나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전체적인 발생을 다 없애는 것은 힘든 게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보건 의료인들의 신고 의식이 높아졌고 환자를 거의 발견하고 있다. 그것에 따라 완벽한 역학조사나 추적조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기반으로 초·중·고 이외 대학은 이미 개학을 하고 온라인 강의 등 코로나19에 알맞은 적응과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런 것을 염두에 두면 4월9일부터의 온라인 개학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평가, 실패, 미흡이라기보단 앞으로도 생활방역을 통해 여러 정책이 진행될 텐데 그것의 이완기나 전환기에 맞는 개학의 형태가 아니겠느냐고 판단한다. 향후 이런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또 개선할지, 어떤 식으로 정착할지, 어떻게 생활방역으로 연결할지는 31일 정세균 국무총리도 지적했다. 방대본에서도 그런 방향, 정책의 수정 등을 발굴하고 준비해 대비하겠다."

-코로나19 혈장 치료와 관련, 지난주 임상시험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31일 지침을 만들겠다고 하는 것은 그 사이에 임상시험이 완료된 것인지 궁금하다. 또 임상시험에서 어떤 결과가 나왔나.

"지난주 연구 과제로 말한 것은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일정량 확보해 그 혈장에서 면역 방어력을 보이는 항체를 갖고 치료제식으로 준비해 그 부분을 필요할 경우 임상시험을 하겠다는 취지의 연구 과제 발표였다. 31일 말한 것은 마치 수혈하듯 유사시에 대비해 회복한 환자의 혈액 속에는 코로나19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항체가 면역글로불린G(immunoglobulinG) 같은 것이, 때에 따라서는 여러 항체가 형성돼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의 경우 중증 환자에게 약 9건 정도의 회복기 환자의 혈장으로 치료를 시도했다. 이번에도 그런 시도를 하기 위해 지침, 어떤 상태의 환자에 대해서 또 어떤 주기로 얼만큼 양 혈장을 확보하는 등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앞부분은 치료제에 가깝고, 31일 말한 것은 혈액에 들어 있는 항체를 수혈하는 개념이다."

-70대 치명률이 7.0%인데 비해, 80대 18.5%로 훨씬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사망자에 대한 사후 추적 관리는 어떻게 되나.

"연령 자체가 고위험군인 것은 사실이다. 연령이 높을수록 기저질환의 유병률이 높고 면역률도 낮아져 80대가 매우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 폐렴의 경우 지난 2018년 사망 순위 3위까지 올라온 상태다. 특히 80대 이상에서 많은 게 사실이다. 65세 이상은 다 고위험군인데, 10년씩 구분해보면 80대가 훨씬 높다. 신체적 조건, 기저질환의 유병률, 면역력의 급속한 저하 등이 이유다. 그리고 확보된 의무기록, 조사 자료 등을 토대로 기저질환의 유무라든지 중앙임상위원회와 함께 분석을 하겠다. 필요한 경우에는 건강보험공단이나 건강보험심가평가원에 있는 과거 진료자료 및 기록 등을 수집하고 분석해 관리하고 있다."

-완치자가 5000명이 넘었는데 방어 항체 형성이나 면역 지속 기간 등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프라이머(Primer) 염기서열 공개와 관련해 어떻게 검토됐나.

"격리해제 이후 회복기의 혈액을 확보해 항체가 과연 형성이 됐는지, 또 형성된 항체가 방어력이 있는지, 방어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지속기간은 얼마나 되는지가 앞으로 코로나19의 유행을 관리하는 데 관건이다. 해당 연구기관을 설정해 혈액·혈청을 확보해 연구를 시작하고 있는 단계다. 동시에 해외로부터 분석 결과가 나오는 대로 같이 모니터링하면서 차후 유행, 경로 등과 관련해 긴요하게 참고하고 활용하도록 하겠다. 기업의 프라이머 염기서열과 관련해서는 지적자산에 해당되기 때문에 정부가 공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질본이 확보하고 있는 염기서열은 이미 공개됐다."

-혈장 치료는 국내에서도 연구가 있었던 건가. 해외 사례만 참고하는 것인가. 완치자의 혈장은 어떻게 확보할 계획인가. 또 어떤 식으로 치료가 진행되며 이를 위해 기존 완치자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게 되나.

"국내에서는 아직 시도된 바가 없다. 다만 지난 2015년 당시 메르스 때 9건의 혈장 치료가 시도된 적이 있다. 임상 전문가 중 일부에서는 이런 혈장 치료제에 대해 비관적으로 보거나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상당수다. 그럼에도 현재 당장 아주 유효한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중증 환자가 발생했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준비해볼 수 있는 것이 회복기 환자에 들어 있는 항체가 중증 환자에게 투여됐을 때 이겨낼 수 있지 않겠느냐는 판단에서 진행하는 것이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회복기에 있는 환자에게 동의를 구하고, 그 사람들에 대한 여러 가지 검사를 거친 후에 일정량의 혈장을 확보해 마치 성분 수혈하듯 재수혈 내지는 투입하는 그런 절차로 진행할 수 있다. 다만 아직 지침이 혈액관리위원회를 통과하지 않았고, 각종 수혈학회 등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지침을 심의하고 있다."

-대구 대실요양병원과 제2미주병원의 감염원에 대한 역학조사는 어디까지 진행됐다. 감염원을 어떻게 보고 있나.

"대구 대실요양병원과 같은 건물에 있는 제2미주병원에서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 현재까지는 대실요양병원의 경우 초발 환자가 증상이 나타난 것은 지난 2일께다. 당시 4층을 담당하고 있는 의료기관 종사자로 확인하고 있다. 대실요양병원에서의 유행 이후 제2미주병원에 아마 밀접한 접촉 등으로 전파됐을 것이다. 현재는 CC(폐쇄회로)TV 조사 등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공기 전파 가능성에 대한 얘기도 있는 것으로 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당시 평택성모병원에서 유사한 주장이 있었지만 결국 밀접한 접촉으로 추정이 됐다.

이번에도 대실요양병원의 유행이 동일 건물 내의 제2미주병원으로 전파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방역당국으로서 아쉬웠던 것은 첫 종사자가 발현된 것이 지난 2일인데, 최종 확진된 것이 18일이어서 시간이 많이 벌어져 있다. 취약한 사람이 있는 정신병원, 요양병원은 종사자가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있거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심이 있으면 업무를 하지 않는 게 더 큰 피해를 막는 데 중요하다. 역학조사는 마무리되지 않았지만 이들 사례에서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점이다."

-응급처치가 필요한 환자를 위해 소요 시간을 줄인 진단 검사를 도입하겠다고 했는데 현재의 진행 상황, 도입 시점은 어떻게 되나.

"다량의 검사가 필요할 경우에는 소위 혼합적 검사, 즉 풀링(Pooling) 방식이라고 해서 여러 명의 혈액을 확인하는 게 있다. 다만 그런 경우 양성자를 찾기보단 음성을 확인하는 데 집중되는 부분이 있다. 사실상 응급처치가 필요한 환자를 위해, 더 정확히 얘기하면 코로나19 환자이기 때문에 응급처치 때 진단이 빨리 이뤄지는 것은 의료진이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감염의 위험을 생각해 개인 보호구를 철저히 하고 시술을 할 때 주의를 기울이는 목적이 더 크다.

진단 방식도 방식이지만, 응급처치를 할 때 감염병에 노출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특히 에어로졸(aerosol)이 발생하는 시술 때는 개인 보호구 착용이 이뤄지는 게 의료 과정에서는 더 중요하다. 방대본에서는 향후 코로나19는 물론이고 등장할 신종 감염병과 관련해 응급실이나 의료기관에서 개인 보호구, 마스크 등 의료진을 위한 물자의 철저한 준비와 제공, 비축이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가장 정확도가 높은 유전자 증폭 검사(RT-PCR) 외에 신속히 시간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계속 연구를 노력하고 국외에서도 그런 방법이 등장했다는 내용이 모니터링되면 적극 도입 여부에 대해 검토하겠다."

-전날 기점으로 확진자가 130명 이상이 나온 제2미주병원 등, 동일집단 격리 중인 병원에서 교차감염으로 더 확진자가 나온 게 아닌가. 외부로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나온 병원을 동일집단 격리해야 한다고 해도, 적정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현재 제2미주병원의 확진자 및 치료자의 전원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사실 현재 요양병원, 정신병원의 경우 의료 인력 기준이 열악하다. 의료기관마다 담당하는 환자의 구분, 규모가 한정적으로 돼야 종사자로부터 환자들에게 전파되거나 또는 환자 사이에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런데 현재 관련 법 체계 하에서 그런 조건이 상당히 느슨하다. 단기간에 해소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정신병원 같은 경우에는 의사가 정신질환자 60명당 1명 정도의 기준으로 열악하다. 일본이 1인당 30인인 것에 비해 2배다.

아직 폐쇄병동에도 많은 환자가 입소한 게 현장의 상황이다. 그런 부분이 점차 개선되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1명당 환자가 제한되면 유사시에 전파가 많은 환자를 발생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설계 단계부터 제대로 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의 개편이 필요하다. 단기간에 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현재까지 대구 제2미주병원의 경우 확진자 75명에 대해 격리 시설로의 이송은 완료됐고, 대구의료원이나 상주적십자병원, 국립정신건강센터 등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