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전남 70만 가구 최대 100만원 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동현 기자)
뉴시스 제공
정부가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가운데 전남은 최대 70만 가구가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됐다.

30일 전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소득 하위 70% 이하 1400만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최대 100만원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전남은 전체 87만 가구 중 산술적으로 최하 60만 가구 (소득하위 70% 환산)가 재난지원금을 받게되는데,
전남은 다른 시도보다 소득이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소득 하위 70%이하는 65만~70만 가구가 해당될 것으로 추산됐다.

지원규모는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이상 100만원 등이다.

이들에게는 현금이 아닌 지역상품권, 전자화폐 등이 지급된다.

긴급재난지원금 재원은 전국적으로 9조1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정부와 지자체가 8대2로 분담하기로 했다.
뉴시스 제공
이에따라 전남은 최대 70만 가구에 필요한 재원의 20%를 지방비로 확보해야 한다. 대략 1000억~14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다만, 정부는 전남도 등 일부 지자체가 이미 발표한 긴급생계비와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의 중복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도는 이미 도비와 시군비 1280억원을 투입해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중 기존 정부지원을 받지 않는 32만 가구에 가구당 30만~50만원을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하기로 했다.

정부가 전남도가 이미 발표한 긴급생계비와 중복을 허용하게 되면 1가구가 최대 150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전남도 관계자는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에 따라 전남은 소득수준을 감안할때 최대 70만 가구가 혜택을
볼 수 있게 된다"면서 "이미 결정된 도차원의 긴급생계비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의 조정 여부만 남았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3일 발표했던 ‘긴급생계자금 지원대책’의 일부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20%를 지방자치단체에서 분담하도록 하고 시행시기도 국회 추경안의 통과 이후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미 발표한 긴급생계비 지원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조화를 이루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지원 규모, 신청방법과 절차를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