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김하진 요리연구가, ‘김부각-김전’과 원승식 셰프 ‘소고기볶음’ 만드는 레시피 공개…‘소고기 효능과 냉장고 보관법-소고기 해동 하는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김부각’, ‘김전’을 만들고 원승식 셰프는 ‘소고기볶음’을 만들었다. 

29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냉장고 완전 정복’편 276회에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냉장고 속에 돌아다니는 처치 곤란 식재료 중에 눅눅해져 버린 김을 활용한 ‘김부각’, ‘김전’을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김부각’은 찹쌀가루 1컵, 다시마물 3컵 중 일부를 넣어 섞어준 후 냄비에 남은 다시마물을 넣고 소금 2 작은 술을 넣어 간을 한 다음에 끓을때 찹쌀 반죽을 넣고 끓여준다. 찹쌀풀을 3등분 한 후 하나에는 고운 고춧가루 1/2 스푼을 넣어 색을 내고, 다른 하나는 카레가루 1/2스품을 넣어 섞고 나머지는 기본으로 둔다.

김밥용 김에 찹쌀풀을 바르고 2번 접은 후 가운데 통개 올리고 그늘에서 하룻동안 말린 다음 170도 기름에 부풀어 오를때까지 튀겨내면서 완성된다.

‘김전’은 마른김 30장은 두 장씩 겹쳐 마른 팬에 구운 후 위생팩에 담아 잘게 부수고 다시마물 800ml를 붓고 15분 동안 불려놓았다. 불린 김에 다진마늘 3 큰 술, 들기름 3 큰 술, 부침가루 1.5컵을 넣고 당근 1/2개, 청양고추 5개, 팽이버섯 1봉도 잘게 썰어 넣어 반죽을 하고 기름을 두른 후에 노릇하게 부쳐내면 완성된다. 

김 효능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 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 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마지막으로 원승식 셰프가 풍부한 단백질과 아미노산으로 맛은 물론 영양가도 풍부한  '소고기볶음'을 만들었다. 소고기 등심 300g은 해동 시킨 후 사선으로 썰고 간장 1스푼에 설탕 1 작은술 넣어 섞은 후 5분 동안 재워줬다. 생등심은 소금, 후추 뿌려 밑간을 하고 올리브유를 바르고 슬라이스한 마늘을 올려 5분간 재워 줬다.

팬에 식용유 1스푼, 다진 대파 20g, 말린 건고추 1개를 넣어 볶아 파, 고추, 기름을 내고 밑간해 둔 고기 넣어 2분 가량 볶아줬다. 양파 1/2개, 청홍 피망 1/2개 씩은 한입 크기로 썰고 청경채 2개, 표고버섯 3개는 데친 후 썰어 준비했다. 고기가 반쯤 익으면 채소를 넣어 2분 볶고 굴소스 2 큰 술을 넣어 볶다가 참기름 1 스푼 넣어 버무리면 완성된다. 

소고기 효능은 철분과 무기질, 비타민도 다량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소고기는 비타민 B2는 적혈구 형성, 신체 면역체계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있어서 기혈을 높여주고 병을 앓은 후 회복에 좋고 면역력에 효과적이다.  

또 소고기 보관은 진공 포장해서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가정에서는 랩이나 팩에 보관한다. 덩어리가 큰 것은 오래가기 때문에 냉장 보관은 3~5일정도 보관하고 다짐육으 1~2일 이내로 먹을 것만 냉장고에 넣어 둔다.

소고기 해동하는 법으로 냉장고에서 해동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팩에 물을 넣어 얼린 양지는 설탕물에 해동하는 것이 좋고 올리브오일과 마늘을 넣어서 얼려놓은 등심은 쿠킹호일로 싸서 냄비에 따뜻한 물을 넣어서 올려주면 생고기처럼 해동된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