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방역당국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시기?…감염위험 모니터링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수철 기자)
뉴시스 제공
[박수철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정부가 다음달 5일까지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으로 정한 가운데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도 예방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하는 시기에 대해서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유보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신종 감염병으로 대규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해외유입 사례를 비롯해 대구·경북지역 등을 중심으로 한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등에서의 집단발병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교회 등 다중이용시설의 산발적 집단감염도 이어지고 있다.

정 본부장은 "현재 환자 수가 숫자로만 보면 100명이 넘어가고 있는데 최근 2주 동안에 환자 발생의 감염경로를 살펴보면 크게 첫 번째는 해외 유입이 30~40% 정도로 가장 많다"며 "해외유입자들에 대한 검역과 자가격리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으로 지역사회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는 게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로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한 요양병원·정신병원 등 집단시설 사례가 두 번째로 많다"며 "대구지역은 지역사회 감염이 상당 기간 진행됐기 때문에 이러한 집단시설에서의 발병사례가 계속 보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는 보고 있다. 전국적인 요양병원, 요양원에 대한 관리 강화를 통해서 최소화하는 노력이 같이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돼서 밀폐되고 밀접한 모임이나 행사가 이어져 한두 명의 노출로 한 30~40%가 감염되고 또 그것을 조기발견하지 못한다고 하면 제2, 제3의 전파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될 수 있는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며 "상당 기간 일상상황 속에서의 감염예방수칙은 생활화하고 일상화해야 될 필요가 있다. (생활방역 전환) 시기에 대해서는 중대본 중심으로 예의주시하고 있고 다음 주에도 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6일로 예정된 초·중·고등학교 개학 여부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의 위험도를 보면서 판단을 해야 하는 부분이다. 중대본, 지자체, 교육당국 그리고 국민들과 학부모님들의 의견들을 모아서 의사결정을 최종 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방대본 입장에서는 실내에 밀폐된 집단적인 모임을 하는 것은 위험도가 아직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