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질본 "'완치→재확진' 10건 이상…3주 추가 격리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조민재 기자)
뉴시스 제공
[조민재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생후 17개월된 아동이 부모와 함께 완치 판정 이후 다시 확진 판정을 받는 등 격리 해제 이후 재확진 사례가 국내에서 10건 이상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격리 해제나 증상이 좋아진 이후에 다시 양성으로 나온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도 10케이스(사례) 이상 보고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포시에 따르면 구래동에 거주하는 A(34·남)씨와 B(33·여)씨 부부가 코로나19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 부부의 자녀인 17개월 여아도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 10일만인 전날 확진 판정을 받고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다만 이런 사례가 바이러스 재활성화 때문인지 등 그 원인에 대해선 심층 검토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게 방역 당국 입장이다.

정 본부장은 "재감염인지 아니면 바이러스가 억제돼 있다가 다시 재활성화돼서 다시 한번 양성이 나오는 건지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케이스별로 심층분석을 하고 검토가 필요하다"며 "개별 임상적인 연구 수준으로 진행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보고 좀 더 빠른 시일 내에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염 후에 면역이 얼마나 형성이 되는지, 또 항체가 얼마나 만들어지는지, 또 항체가 얼마나 지속되는지, 그래서 재감염을 막아줄 수 있는 그런 면역력이 생기는지에 대한 것도 전 세계적으로 관심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방역 당국은 연구 용역을 통해 면역항체 및 혈청 연구들을 기획하고 있다.

이처럼 격리 해제 이후 재확진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퇴원 지침에도 변경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방역 당국도 퇴원 이후에도 발병일로부터 3주간 자가 격리토록 하는 등 지침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퇴원 지침에 대해서도 조기에 좀 더 대부분 전문가들께서는 발병하고 한 3주 정도까지는 격리가 어떤 형태로든지 자가격리가 필요하다는 권고를 해주고 계신다"라며 "좀 일찍 격리 해제되신 사례들이나 이런 분들은 적용할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지침에 대해서도 몇 가지 변경을 검토하고 있어 지침을 변경할 때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