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시 "자가격리 이탈시 무관용 원칙…손해배상 청구"(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임준호 기자)
뉴시스 제공
[임준호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사울시가 자가격리 대상자들이 무단 이탈할 경우 무관용 원칙으로 손해배상 청구 등에 나설 방침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2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자가격리가 잘 지켜지지 않을 경우 서울시도 중앙정부와 같이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며 "손해배상 청구 등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해외발 확진자는 여전히 증가추세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서울 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보다 16명이 늘어난 376명으로 나타났다.특히 해외접촉 관련 확진자는 87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확진자 16명 가운데 11명이 해외발 감염이었다.

나 국장은 "자가격리를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이탈 시 복귀를 요청하고 거부할 경우 고발조치할 예정"이라며 "앱을 통한 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겠다. (자가격리) 이탈 시 관련법에 따른 처벌을 공지해 실효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는 유럽, 미국 등 해외입국자에 대해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정부에 전 세계 입국자 명단을 요청해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가격리 수칙을 안 지키는 경우가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전파되지 않기 위해선 철저한 자가격리가 필요하다. 지침을 준수해달라"며 "해외 입국자들은 14일간 자택에 머물고 접촉을 최소화하고 외출과 출근도 자제해야 한다. 개인위생 준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미국 등 해외 유입 환자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검역과 자가격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뉴시스 제공
시는 해외 입국자에 대해 입국 후 공항 검역과정에서 발생한 확진자에 대해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입원 혹은 입소 조치한다.

이날 0시부터 미국발 입국자들은 2주간 자가격리 된다. 미국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는 내·외국인에 관계 없이 시설에 대기하면서 진단검사를 받는다. 검사 결과 양성으로 판정되면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된다. 음성으로 나타나면 14일간 자가격리 조치된다.

나 국장은 "해외 유입 환자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효과적인 검역과 철저한 자가격리 관리가 중요하다"며 "장기 체류 외국인은 자가격리에 들어가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발생하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시는 해외유입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병원을 추가 확보하고 자가격리자 격리시설, 방역물품과 모니터링 체제 등을 강화하고 있다.

나 국장은 "가용병상 1029개 중 341개가 유증상자 병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추가 병실도 확보하겠다"며 "자가격리자 증가에 대비해 방역물품 지원과 격리시설도 확보 중이다. 철저한 자가격리 위해 원활한 이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거주지 격리가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시는 인재개발원을 사용 중이며 수유캠프도 추가로 확보했다"면서 "해외유입자 등에 대비해 전담부서 인력을 확보하고 유관부서와 공조를 강화해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차단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제공
시는 이번 주말에도 현장예배를 강행하는 교회들을 방문해 점검을 실시한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브리핑에서 "시는 이번 주말에도 현장예배에 대한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지난 현장점검에서 1차로 위반한 282개소의 교회들과 대형교회들을 중심으로 (현장점검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본부장은 "현장점검에서 교회들이 7대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지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7대 방역수칙은 ▲발열체크 ▲교회방역 ▲신도간 거리유지 식사제공금지 ▲명단작성 ▲마스크착용 ▲손소독제 비치 등이다.

시는 지난 22일 정부의 자제 권고에도 불구하고 일요예배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서울 교회 2209곳에 대해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현장점검 당시 예배를 진행한 교회 282곳에서 발열체크, 참석자 명단 작성 등 방역 수칙을 미이행한 상황이 384건 적발됐다. 이 가운데 383건은 현장에서 공무원의 지도에 따라 시정됐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