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영등포 경인로 일대, 산업·문화·상업 중심지로 재탄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수혁 기자)
뉴시스 제공
[강수혁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 경인로 일대가 산업·문화·상업 중심지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지난 26일 제2차 도시재생위원회를 열고 영등포 경인로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27일 밝혔다.

계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사업대상지인 영등포 경인로일대(52만㎡)는 2023년까지 단계별 사업이 추진된다. 예산은 499억원이 투입된다.

영등포 경인로 일대는 장인정신을 가진 제조업, 산업유산, 문화예술, 복합 상업시설이 혼재된 지역자산을 바탕으로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기존산업과 신산업 공존, 대선재분 공장의 문화공간 변신 등이 추진된다.

시는 도시재생을 통해 청년 소상공인·예술가 유입을 유도하고 기계금속산업 등과 융합할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를 혁신해 제조업과 문화예술산업이 어우러진 창업·일자리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창업부터, 주거, 시제품 제작, 온·오프라인 판매까지 전 과정이 가능하도록 관련 인프라 구축과 산업재생이 병행된다.

시는 산업·예술 임대공간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청년 소공인과 예술가가 임대료 상승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이용시설, GS주차장 부지 신축건물, 구로세무서부지 신축건물 등에 공간을 1000개까지 마련한다.

현재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타임스퀘어 인근 부지(영등포동4가 442-2)에 20층 주상복합건물내 1개층(지상 3층)은 산업임대공간(3652㎡)으로, 15개층(지상 5층~지상 20층)은 민간임대주택으로 조성된다.

영등포역에는 기술창업과 일대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공간인 팩토리플랫폼이 만들어진다. 청년 소공인에 대한 인큐베이팅 공간과 코워킹스페이스, 공정무역 및 사회적기업 우수제품 상설 판매장 등이 조성된다.

시는 대형쇼핑몰이 밀집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영등포역의 특성을 살려 영등포 일대에서 생산된 제품과 예술작품을 전시·홍보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산업재생을 위한 앵커시설로 시제품 제작을 위한 공유 공간과 장비 등을 갖춘 '산업혁신센터'도 문래동 일대에 3곳 이상 만든다.

인터넷 쇼핑처럼 소공인과 예술인이 생산한 제품구매, 사업체의 일자리 매칭, 시제품에 대한 수주·발주까지 한 곳에서 이뤄지는 온라인 사이트 '마이팩토리(M.Y Factory) 정보화 시스템'은 연내 구축된다.

서울시 1호 '민간주도형' 재생사업인 대선제분 문화공장내 공공공간인 SPACE-M을 포함해 약 1000㎡가 지역예술인 협력공간으로 운영된다.

시는 문화상업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경인로, 대선제분 영등포공장 남측, 문래창작예술촌 일대의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영등포 경인로 일대에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해 일자리 보존과 창출을 위해 기존 뿌리산업과 문화예술인의 경쟁력 강화, 청년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발현할 수 있는 공간 등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정동 일대 도시재생도 추진된다. 시는 정동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수정 가결했다.

역사보행 네트워크 구축, 재생 활성화거점 조성, 역사명소 가꾸기 등의 도시재생이 이뤄진다. 정동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3월 중 최종 고시될 예정이다.

영등포구 영진시장·아파트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지정하는 안은 원안 가결됐다. 인정사업은 올해 첫 시행하는 도시재생 신규제도다.

영등포구 영진시장·아파트는 1970년대에 건립됐다. 시는 노후·불량 건축물을 정비하고 마중물사업으로 원주민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낡고 오래된 저층주거지의 집수리 활성화를 위해 영등포구 신길3동 골목길 재생사업 구역을 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구역으로 지정되면 서울가꿈주택 사업의 집수리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주택 유형에 따라 공사비의 50~100%, 최대 2000만원 이내의 비용을 지원받는다.

집수리 공사비 저리융자 사업인 서울시 주택개량 융자지원 사업의 혜택도 받는다. 구역 지정 이전에는 시가 시중금리의 2%를 보조했다면 지정 이후엔 연 0.7% 저리융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