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WHO "코로나19 기하급수적 가속화...죽도록 싸워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지훈 기자)
뉴시스 제공
[이지훈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2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기하급수적(exponential) 속도로 가속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이날 주요 20개국(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우리는 우리 시대의 결정적 보건 위기에 맞서기 위해 함께 하고 있다"며 "우리는 그냥 내버려 둔다면 우리를 갈가리 찢어버릴 바이러스와 전쟁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50만 명 가까이 감염됐고 2만 명 넘게 목숨을 잃었다"며 "처음 10만 건이 되는데 67일이 걸렸다. 두 번째 10만 건은 11일, 세 번째 10만 건은 겨우 나흘, 네 번째 10만 건은 단 이틀이 걸렸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나라가 공격적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수백만 명이 사망할 수 있다"며 "전면적인 사회, 경제, 정치의 부정적 결과는 시간만이 말해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이는 글로벌 대응을 요구하는 글로벌 위기"라며 G20 정상들에게 공격적인 조치를 거듭 촉구했다.

그는 "죽도로 싸워야 한다(Fight like hell). 목숨이 걸린 것처럼 싸워야 한다. 실제로 그렇기 때문이다. 생명과 생계,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유일한 방법은 바이러스를 멈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나라가 학교와 사업체를 폐쇄하고 사람들에게 집에 머물라고 하는 과감한 사회경제적 제한을 부과했다"며 "이들 조치가 이 감염증의 열기를 일부 식힐 진 몰라도 소멸시킬 순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더 많이 해야 한다. 당장 모든 사례와 접촉을 적발, 검사, 격리, 치료하기 위해 의료 인력을 구축, 확대, 훈련, 배치해야 한다"며 "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단결해야 한다. 어떤 나라도 혼자 이 위기를 풀 수 없다"며 "이는 경험과 전문 지식, 자원 공유 및 지속적인 공급라인 개방을 위한 협력, 도움이 필요한 국가 지원 등과 관련해 글로벌 연대의 패러다임 전환을 뜻한다"고 말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또 "전 세계적인 개인 보호장비 부족이 최전선의 대응자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이는 우리 모두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보호장비 생산 증대, 수출 금지 철회, 공정한 배분을 촉구했다.

그는 "지금 생명을 살리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의 글로벌 생산에 불을 붙여야 한다. 백신과 치료제를 위한 혁신에 불을 당겨야 한다"며 "이런 일이 다시는 벌어지지 않도록 글로벌 움직임에 불을 붙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취하는 조치들이 앞으로 수십년에 대한 결과를 낳 것"이라며 "코로나19는 우리에게서 너무 많은 것을 빼앗았지만 우리가 하나로서 공동 위협에 맞서며 공동 미래를 세우기 위해 협력할 기회를 줬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