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문일답]질본 "4월6일 개학여부, 싱가포르·국내대학 참고해 판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윤우진 기자)
뉴시스 제공
[윤우진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4월6일 개학 가능 여부와 관련해 싱가포르 등 개학한 해외 사례와 온라인 강의로 전환한 국내 대학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참고해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26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개학을 한 싱가포르와 같은 다른 나라의 사례를 유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면서 "국내 대학은 (온라인)개강을 한 상황이고, 외국 및 국내의 각종 수업 형태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을 거듭하자 교육부는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중·고교의 개학(개원)을 다음달 6일까지 연기했다. 그러나 해외 유입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뚜렷해지면서 개학을 더 늦춰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와 관련 권 부본부장은 "중국이 강력한 봉쇄 정책을 2주 시행했더니 (코로나19의) 발생을 88%까지 줄였다는 보고가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2주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 지역 사회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개학과 관련된 입장을 제시하겠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권 부본부장과의 일문일답.

-대구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격리해제된 이후 6일 만에 양성 판정받은 뒤 사망했다. 26일 서울에서도 고등학생이 음성 이후 양성 판정받았다. 이런 사례가 현재 확진자 중 몇 명이고, 이에 대한 관리 방안은 어떻게 되나.

"정확한 규모를 파악해봐야 한다. 서울의 경우에는 격리해제 후 재격리된 것이 3건으로 알고 있다. 이 경우는 원래 확진자였다가 음성으로 전이됐다가 다시 양성으로 전이됐는지, 또는 처음 양성으로 판정된 시기가 잠복기인 14일보다 더 길었는지 파악해봐야 한다. 현재 이뤄지고 있는 유전자 증폭 검사(RT-PCR)라는 진단법 자체가 상당히 민감도가 높은 방법으로, 바이러스 자체의 활동성 여부보다는 바이러스 조각이라도 체내에 남아 있으면 증폭을 통해 양성 판정받는다. 때문에 소량의 바이러스로 양성 판정이 된다. 또 하나의 가능성은 체내에서 면역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 음성으로 전이돼 있더라도 충분한 항체 방어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양성으로 나타날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전체적으로 볼 때 코로나19 방역과 대책에 있어 아주 특이하거나 큰 반향을 일으킬 정도의 상황은 현재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해 관리하기 위해 혹시라도 바이러스의 변이가 발생했는지 등에 대해 분석을 지속적으로 하겠다. 재격리 사례가 특별히 숫자가 더 늘어난다든지 현재 관리체계에서 판단하고 있는 14일간의 잠복기와 발병 후부터 21일간을 고려할 정도로 유의하게 발생하는지는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 하면서 추이를 지켜보겠다."

-26일 코로나19 중증 환자의 규모는.

(곽진 방대본 역학조사·환자관리팀장) "26일 중증단계 이상 환자가 총 82명이다. 이 중 중증단계가 26명, 위중단계가 56명이다. 20대 위중환자 1명, 40대 위중환자 1명이다. 40대 2명이 중증환자다. 40대 환자 1명이 위중에서 중증단계로 변경됐다."

-국내 제약업체 이뮨메드가 치료목적 사용 승인을 받은 약물을 5명의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여했고 완치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업체 측에선 약물 효과 있기에 치료목적 사용 승인 내준 것이라고 하는데 질본에서는 효과를 어떻게 보나. 또 치료목적 사용 승인의 의미와 함께 렘데시비르 등 코로나19 약물의 효과가 입증됐나.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확인이 필요하다. 모든 치료제의 임상시험이라는 것이 치료군과 대조군, 즉 질병 앓고 있는 환자와 질병이 없는 환자와 비교하는 연구 틀이 필요해 자세히 확인해봐야 한다. 약물의 효과에 대해서는 정교하게 설계된 연구에 의해 이뤄지는 사항인지 관계 당국이 확인해봐야 한다. 현재 거론되는 치료제와 관련해서는 대한감염학회 특히 중앙임상위원회도 많이 포함돼 있는데, 전문가들이 공식적인 진료 지침을 방대본이 그대로 인정해 의료진들이 활용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명확히 치료 효과가 입증됐다고 할 수 있는 약물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도, 전 세계 어느 방역기구나 보건당국도 해당 약물을 추천하고 있지 않다. 대한감염학회를 중심으로는 칼레트라, 렘데시비르, 클로로퀸 등은 지침을 통해 의사 판단하에 진료할 수 있다. 미국도 렘데시비르, 클로로퀸은 치료 가이드라인에 명칭이 올라 있는 상황이다. 이런 부분이 임상 진료 지침이나 안내뿐 아니라 질본 국립보건연구원 또는 각계 연구기관의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가 있는지 노력해 확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자가진단앱 미설치 시 입국할 수 없다고 하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어떻게 되나.

"스마트폰이 없거나 2G폰 등 앱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체 규모가 크지 않지만, 그 경우에는 일선 보건소에서 일반 전화 등 다른 통신수단을 통해 입국자와 연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확인하겠다."

-제주도를 여행한 미국 입국자 사례처럼 자가격리 권고 대상이 여행하거나 이동한 뒤 확진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있나.

"입국자에 대해 자가격리를 하고, 이행하지 않으면 외국인은 강제 출국하고 내국인은 법에 따라 조치한다. 다만 유럽과 미국을 제외한 다른 경우에는 아직 전체적으로 볼 때 유입 위험도가 과거 중국 후베이성 등에 비해 낮은 것은 사실이다. 일단 지금 유럽 정도의 입국자 관리에 대한 정책을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미국도 포함해 확대 실시하도록 해, 입국자로 인한 유입 사례를 조기에 발견해 조치를 취하겠다."

-중국 후베이성에 대한 입국 금지를 결정했을 때가 2월2일인데 당시 후베이성 인구 10만명 당 발생률은 15.3명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계산했다. 방대본에서도 같은 숫자로 확인했나. 26일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 당 확진자는 후베이성 입국 금지 당시의 숫자보다 높다. 미국의 경우는 후베이성 당시 확진자보다 2배나 높다. 미국에 대해 검역 수준을 강화할 수 있지 않나.

"코로나19의 2월 초 유행 상황이나 당시 중국 통계라든지 발생 추세를 볼 때 지금의 상황과 많이 다르게 판단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 당시 코로나19에 대한 대책이 국내에 준비돼 있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당시 더 많은 환자가 발생했을 수 있고 그런 점을 고려해 우선적으로 중국 후베이성에 대해 입국 금지를 했다. 현재 이탈리아만 해도 사실상 인구 규모가 중국 후베이성과 비슷한데 환자 발생률은 수치상으로 높고 사망률을 볼 때는 환자 규모가 당시 중국 후베이성보다는 상당히 높다. 따라서 유럽의 상황과 관련해서는 중국 후베이성보다는 낮은, 그렇지만 중국 타지역보다는 더 높은 검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 미국은 유럽의 발생률보다 아직 상당히 낮은 수준에 있고, 간접적으로 입국하는 사람 중에 출발지를 기준으로 보면 유럽발 입국자의 경우 56.4명이고 미주는 8.1명이다. 따라서 미주의 경우는 유럽의 7분의 1 정도 수준이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1만명 당 확진자는 이렇다 해도 미주가 2~2.5배 유럽보다 더 많이 들어오고 추세도 빠르게 증가한다. 이런 것들을 고려해 미주의 발생 상황과 추이를 보고 유럽 수준의 입국자 관리를 시행할지 결정하겠다."

-종교 시설에서 예배금지 조치에 반대하고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관련 대책이 미흡하지 않나.

"방대본에서 직접 말할 사항 아니다. 다만 방대본 차원에서 종교계와 계속 대화하고 있는 정부 부처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대화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방대본에서 말하는 게 정확한 사항 아니다."

-신규 확진자 중 해외 유입 사례는 39건이고, 39건이 오전 57건에서 변경된 건가.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

"30건은 검역 단계에서 찾은 것이고, 9건은 26일 들어온 사람 중에서 역학조사를 통해 해외에서 발병한 사람이 국내에 유입된 것으로 확인한 것이다. 26일 확인했다고 하더라도 입국 날짜는 훨씬 더 과거다. 역학조사 등 과정에서 확인된 날짜가 26일이라고 판단한 것까지 다 합치면 57건이고, 정확하게는 26일 신규 발생한 104건 중에는 30건이 검역단계에서, 9건이 지역사회에서 발견됐다."

-유럽발 무증상 입국자는 3일 이내 검사 의무화라고 하는데. 잠복기를 고려하면 3일 내가 아닌 자가격리 해제 시에 검사받는 게 필요하다고 한다. 이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그런 의견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경우 알다시피 잠복기가 최장 14일이지만 가장 빈도가 높은 잠복기는 5~7일이다. 코로나19의 경우 증상이 발현되기 하루 또는 길게는 이틀 전부터 바이러스가 나온다는 WHO의 권고 및 연구 결과도 그렇게 나와 있다. 따라서 초기에 무증상 또는 발현 직전까지 기간을 고려하고 출국 시의 상황을 감안한다면, 입국 후 자가격리 3일까지 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고 방역 대책상 판단했다. 물론 최장 잠복기가 14일이기 때문에 확률상 아주 드물다고 해도 뒤늦게 발현될 수 있다. 하지만 자가격리 중에 증상이 조금이라도 나타나면 검사를 진행한다. 초기에 바이러스 분출이 많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다. 그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무증상 입국자도 일단 3일 내에 선별진료소와 보건소를 통해 진단검사를 하도록 방역대책 상 진행하고 있다."

-자가격리앱 설치율이 60%대로 유난히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앞으로 입국자의 앱 설치를 의무화한다면, 이미 입국한 사람도 설치를 의무화하나.

"해외에서 입국하는 특별입국절차를 밟기 때문에 모두가 앱을 설치하게 한다. 이런 경우 철저히 관리해 앱을 설치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이미 자가격리가 된 사람이거나 대상인데도 앱이 가동되지 않으면 확실히 가동이 되도록 보완하겠다."

-해외 유입 사례 중 지역에서 발견되는 것이 늘고 있다. 원인은 무엇인가. 이처럼 공항에서 걸러지지 않는 해외 유입 사례의 차단을 위한 대책은 없나.

"잠복기를 고려하고 항공 여행의 짧은 시간을 고려하면 무증상으로 충분히 국내에 입국할 수 있다. 유럽의 경우는 내국인이 3일 내에 진단 검사를 실시하는 등 대책을 진행하고 미국도 한다. 다른 지역의 경우도 자가진단앱을 통해 검역 단계에서 전체 확진 환자를 다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 잠복기의 특성 때문에 그렇다 해도, 증상이 발현되면 확실히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

-증상 발현 이틀 전부터 바이러스 배출 가능성 언급했는데. 이를 당국 차원에서 인용한다면 역학조사 및 동선공개 방침 바뀌지 않나.

"동선공개는 발병 전 하루 전까지도 하고, 역학조사도 그렇게 하는 것으로 추진했다. 발병 이틀 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지침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최대 2일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WHO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하루를 이틀로 연기하는 것도 참고 문헌이라든지 조사 결과를 보면서 지침 개정을 진행해오고 있다."

-26일부터 시행하는 인천국제공항 내 워킹스루와 관련, 안전성에 대한 전문가와의 논의는 어떻게 됐나. 우려 지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했나.

"처음 도입되는 부분이긴 하다. 그래서 전문가와 논의 등을 통해 여러가지 개선 사항을 고민했다. 아무래도 실내에 밀폐된 공간보단 어느정도 공기의 흐름이 있는 곳에서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항상 방역대책을 진행할 때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강조하는 게 첫째는 근거에 입각한 정책 수립, 둘째는 창의적인 정책의 수립이다. 다만 창의적인 것도 근거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워킹스루도 철저히 감염의 위험이 없는 공간에 시스템을 마련했다. 외국의 문헌에서도 실내 공기가 5번 바뀌면 바이러스 양이 1%로 줄어든다고 한다. 실내가 아닌 외부 공기의 흐름이 있는 곳에서는 위험성도 대폭 낮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도보형으로 준비했다."

-4월6일 개학과 관련해, 임상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다소 엇갈리는 것 같다. 언제쯤 결론을 낼 수 있나.

"방역대책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말한다. 우선 첫째로는 최근 개학을 한 싱가포르와 같은 다른 나라의 사례를 유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 둘째로는 대학은 개강을 한 상황이다. 외국 및 국내의 각종 수업 형태나 발생 상황, 대처하고 있는 형태를 고려할 수 있다. 동시에 비록 중국이지만 외국의 경우를 보면, 중국에서 발생한 상황을 갖고 분석한 바에 따르면 중국의 강력한 봉쇄 정책이 일주일 진행됐을 경우 중국에서 추정하기로는 전체 발생의 3분의 2를 떨어뜨렸고, 2주를 시행했더니 거의 88%까지 발생을 줄였다라는 보고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2주간 전 국민이 협조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 지역사회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해외 유입도 철저히 막아야 하지만 국내 지역에서 발생하는데 이미 알려진 확진자와의 접촉이 불분명하고 연결 고리를 모르는 사례가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4월6일 개학에 앞서 방역당국이 확실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앞서 중앙임상위원회에서 전체 인구의 60% 정도가 면역을 가지면 된다고 했는데 오해 있게 받아들여진 측면은 있지만, 방역당국은 생활방역을 통해서 코로나19 전후의 우리 생활이 바뀌는 게 필요하듯이 바뀐 생활방역을 통해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방역당국이 생각하고 있는 앞으로의 모습이다. 그런 목표와 방향 아래 현재 발생하고 있는 상황, 다양한 논거, 외국 상황을 고려해 개학과 관련된 방역당국의 입장을 고민하고 검토하고 제시하겠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