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19 급증으로 '도쿄봉쇄' 소식에 식품 사재기 시작한 일본 국민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일본 수도 도쿄도(東京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해 도시 봉쇄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일부 소비자들이 식품 등을 사재기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25일 오후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가 도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늘었다며 현 상황이 "감염 폭발의 중대 국면"이라고 규정한 가운데 소비자들이 생필품을 평소보다 많이 산 결과로 보인다.

25일 오후와 26일 오전 도쿄의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중에는 쌀, 화장지, 먹는 샘물 등이 품귀 현상을 보이는 곳들이 있었다.

일부 슈퍼마켓에서는 개점 전부터 소비자들이 줄지어 기다리다 앞다퉈 화장지를 사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2020년 3월 4일 일본 도쿄의 한 드럭스토어에 화장지, 티슈, 키친타월 등을 한 가족에 각각 1점씩만 판매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2020년 3월 4일 일본 도쿄의 한 드럭스토어에 화장지, 티슈, 키친타월 등을 한 가족에 각각 1점씩만 판매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화장지의 경우 지난달부터 일부 지역에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1인당 구매 수량을 1묶음으로 제한하는 게 일반적이었음에도 26일에는 물건을 구하기 쉽지 않은 매장이 여러 곳 있었다.

일부 매장은 진열된 식료품과 냉동식품 등의 양이 평소보다 눈에 띄게 줄었다.

감염 확산이 심각해지면 도시봉쇄 등 강력한 조치를 하게 될 수도 있다고 고이케 지사가 경고한 지 이틀 만에 감염자가 급증하자 불안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품귀 현상은 일시적이며 생필품 공급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26일 기자회견에서 식료품 등 품귀에 관해 "일시적인 수요 증가로 일시적으로 상품 부족 상태가 되는 사례도 있다"며 "소매업자들과도 협력, 상황을 제대로 파악해 필요한 대응을 신속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여러분도 올바른 정보에 근거해 냉정하게 대응하기를 부탁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NHK에 따르면 농림수산성은 식료품의 안정적인 공급체제가 갖춰져 있고 공급량도 충분하다며 차분하게 구매하라고 소비자들에게 촉구하기로 했다.

농림수산성은 식품 관련 업계에 상품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원활한 공급을 요청하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양만 사도록 당부할 방침이다.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비축분과 민간 재고를 합해 쌀은 일본 내 수요의 6.2개월분에 해당하는 약 380만t이 있으며 밀은 2.3개월 수요에 해당하는 약 93만t이 비축돼 있다고 NHK는 전했다.

도쿄에서는 25일 코로나19 확진자가 41명이 새로 확인돼 그 전날 파악된 신규 확진자(17명)의 2배를 넘었으며 고이케 지사는 감염자의 폭발적 증가를 의미하는 '오버슈트'를 막을 수 있도록 외출을 삼가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