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도 낯선 주한미군 공중보건 비상사태, "전대미문" 반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윤교 기자)
뉴시스 제공
[김윤교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언한 가운데 전례를 찾기 어려운 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지난 25일 한국에 있는 모든 미군 사령부와 군사시설, 미군 인원 등을 대상으로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그는 "준수사항을 이행하고 군대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을 행사하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한다"며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는 인원은 주한미군 시설 출입 금지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표에 미국 본토에서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한미연합사 작전참모를 지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 수호재단 선임연구원은 26일 미국의소리 방송(VOA)에서 "현직 시절 동안 사령관이 공중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는 얘기를 들어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또 "구체적 권한 확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불분명하다"며 "신종 코로나 사태가 유례가 없는 일이기 때문에 사령관이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작전과 법무 참모진이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관측했다.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 역시 이 방송과 인터뷰에서 "자신의 재직 시절에는 이 같은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었기에 공중 보건 비상사태 선포에 익숙하지 않다"고 털어놨다.

국내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평을 내놨다.
뉴시스 제공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는 이날 뉴시스에 "최근 숨진 주한미군 2명의 사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코로나19가 확산하며 미군 사회에서도 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다"며 "야전 사령관 입장에서는 당연히 건강에 우선적으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판단한 듯하다"고 비상사태 선언 배경을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 21일과 22일 경기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서 20대 병사 2명이 연이어 숨졌다. 주한미군은 이들이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는 이유로 코로나19를 사인에서 배제했지만 의혹은 남아있다.

게다가 태평양에서 작전 중이던 미군 항모 시어도어 루스벨트호의 승조원 3명이 최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등 미군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는 평이다.

박원곤 교수는 또 "독일과 이태리 등 나토 주둔 미군이 많은데 이미 비슷한 조치가 내려졌을 가능성이 크다"며 "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판명된 이상 미군으로선 전력 손실을 막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미 정부 차원의 군 보호 조치는 이미 취해지기 시작했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전날(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군 내 확산을 막기 위해 60일간 해외주둔 미군의 이동을 동결하는 명령에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명령으로 미국으로 귀국할 예정이었거나 해외로 파병될 예정이었던 미군 약 9만여명이 영향을 받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