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n번방 사건 “텔레그램 본사 접촉, 명단 획득 가능할 것” 조주빈(박사)-갓갓-와치맨-로리대장태범-켈리 고리 끊나? ‘김현정의 뉴스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박사’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을 수사한 강원경찰청 전형진 사이버수사대장과 전화 인터뷰를 가졌다.

25일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는 “[D-21] 총선 완전정복 (김민하)”, “텔레그램 n번방 (전형진)”, “n번방 잠입취재단 (불꽃)”, “[총선 토론 - 노원병] (김성환, 이준석)”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라이브 캡처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라이브 캡처

경찰은 조주빈의 텔레그램 박사방 성 착취물의 소지자, 유포자, 방조자까지 가담자 전원을 수사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사방은 일명 n번방을 모방해서 만든 텔레그램 방으로, n번방은 이미 한참 전부터 성행해 왔다고 한다. 수사를 피하기 위해서 방 번호를 바꿔가면서 운영한다고 해서 n번방이라고 불린다.

이와 관련, ‘김현정의 뉴스쇼’는 “텔레그램 n번방 수사, 여기서 시작됐다”는 주제로 강원경찰청 전형진 사이버수사대장을 연결했다. 그는 조주빈 사건에 앞서 n번방 운영진을 최초로 검거한 경찰로 알려져 있다.

전형진 강원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장은 “저희가 텔레그램 방을 들어가봤더니 문제가 상당히 심각했다. 그래서 이쪽 같은 경우 경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돼서 그때부터 수사를 시작하게 됐다”며 그 계기를 밝혔다.

조주빈 박사방 보도에 대해서는 “저희가 알고 있기로는 와치맨과 갓갓의 역할이 좀 뒤바뀐 채 보도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와치맨 같은 경우는 텔레그램 방 쪽으로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그런 역할을 했고 갓갓은 n번방을 운영을 하는 그런 사람으로 약간 공생 관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실제로 갓갓이 n번방을 만들었다가 일부 같은 경우는 다른 사람한테 운영권을 물려주기도 했는데, 그와 같은 경우는 와치맨이 아니고 저희가 검거한 또 다른 피의자 켈리라는 인물에게 n번방을 물려줬다”며 “로리대장태범은 n번방을 모방을 해서 제2의 n번방을 만들려고 기획을 하다가 저희에게 검거된 인물”이라고 분명히 했다.

전형진 사이버수사대장은 수사를 처음 시작했을 때를 떠올리며 “저희도 처음 봤을 때 상당히 놀랐다. 너무 가학적인 면도 있고 자극적인 면이 너무 심해서 저도 경찰 하면서 여러 가지를 많이 보지만 이 정도까지 심각할 줄은 몰랐다. 그렇게 정말 인터넷이라는 곳이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당시의 심경을 꺼냈다.

경찰 생활 약 20년을 했다는 그는 “영상물 같은 경우에 가학적이라든가 이런 거 같은 경우가 어떻게 보면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거나 그러지는 않는다. 대부분 다 보면 해외 사이트라든가 아니면 일부에서만 유포가 돼서 저희 같은 경우도 사실 그렇게까지 심각한 영상물 같은 경우는 국내에서는 많이 유통되는 것을 보지 못했었는데. 텔레그램상에서 어떻게 보면 버젓이 회원들 간에 공유가 되고 판매가 이뤄지고 이런 것을 보면서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놀라기도 하고 그런 생각이 들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검거한 사람들의 면면에 대해서는 “연령대를 보면 10대 후반에서 30대까지 다양한데. 대부분 다 보면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있는 사람들이 많았다”면서 “20대 같은 경우도 대부분 다 학생이었다. 30대 같은 경우는 와치맨하고 켈리가 30대였는데. 와치맨 같은 경우는 IT 관련 업종 종사자, 직장인이었다. 그 다음에 켈리 같은 경우는 무직인 상태였다”고 말해 충격을 안겼다.

아울러 “겉으로 볼 때는 특별하게 평상시 행동에 있어서는 특이점이라든가 이런 걸 찾을 수 없고. 피의자 중에서 어떤 사람 같은 경우는 평상시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볼 때는 상당히 조용하거나 내성적인 사람으로 자기를 알 것이다, 그런데 자기가 텔레그램에 들어가서는 정반대의 어떤 모습을 행동을 했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고 있다”며 “이건 좀 성급한 일반화가 될 수 있어서 조금 좀 그렇긴 한데 내성적인 사람들, 아니면 다른 사람들하고 뭐 사회적인 이런 관계 이런 부분이 적극적이지 않던 사람들. 그렇다 보니까 아무래도 인터넷이라든가 이쪽 텔레그램쪽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텔레그램 쪽으로 이 아동 성 착취물이라든가 이런 것이 유통 경로가 바뀐 이유가 텔레그램의 보안성 때문에 경찰에서 수사를 하지 못한다, 검거가 되지 않는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텔레그램 쪽으로 이동을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검거한 사례를 보시다시피 텔레그램이라고 해서 검거가 안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가 각종 수사 기법을 활용을 해서 현재도 수사를 하고 있고 앞으로도 수사를 할 계획인데. 지금은 텔레그램 본사 측하고도 저희는 아니지만 접촉을 해서 지금 관련 정보를 계속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텔레그램 측의 협조에 대해서는 “저희가 직접 접촉한 것이 아니라 다른 지방 경찰청에서 접촉을 한 것이어서 제가 구체적인 사항까지는 알지 못하지만 텔레그램 본사하고 접촉을 했다라는 얘기를 제가 전해 들었다”고 언급했다.

전 사이버수사대장은 또한 “아무래도 보면 아동 성착취 영상물 같은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강력하게 단속을 하는 그런 범죄다.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그렇게 저는 추측을 하고 있다”며 “(명단을 획득하는 게) 가능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 텔레그램 쪽이 아니라 하더라도 저희 경찰청 차원에서 지금 각종 수사 기법으로 검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수사 기법 같은 경우도 서로 공유하고 협력을 해서 최대한 검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자신했다.

제일 세상에 알리고 싶은 부분을 묻자 “제 생각에는 어떻게 보면 음란 영상을 거래를 하려고 이렇게 시도하는 것 자체가 단지 그냥 관전이라든가 아니면 구매한다든가 자기는 문제가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보면 거기 자기 역시 그 범죄에 방조 역할도 하지만, (신상이 털려 협박이 대상이 된 경향이 보여) 또 다른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이 들기는 했다”고 경고했다.

인터뷰 마지막으로는 “저희 같은 경우는 텔레그램 쪽을 아예 자체 테마로 잡아서 지금도 계속 수사를 하고 있다. 자세한 상황은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박사방이라든가 해 왔던 그런 운영자급을 지금 수사를 하고 있다”며 “현재에서는 박사가 가장 위험한 그런 인물이긴 한데 박사가 사라진다고 하면 또 다른 인물이 또 유명세를 탈 수 있기 때문에 계속 관리하려고 모니터링을 하고 그런 사람이 발견되면 수사를 하려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현정 PD가 “그러니까 와치맨, 갓갓, 로리대장태범, 박사, 켈리. 한 사람이 사라지면 그 자리를 메우는 또 다른 유명, 악명이다. 악명 높은 운영자가 또 등장하는 게 그쪽의 계속 법칙”이라고 언급하자, 전형진 사이버수사대장은 “그렇게 흘러왔는데 그 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며 수사 의지를 보였다.

CBS 표준FM 아침뉴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는 평일 아침 7시 2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