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중학교과서 "독도 일본땅" 주장 되풀이…코로나는 숨기고 역사는 왜곡하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정권의 영토 주장 반영해 2014년에 교과서 제작 지침 개정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내년도부터 중학교에서 사용될 교과서 검정 결과를 24일 발표한다.

일본 문부과학성 관계자는 이날 오후 교과용 도서 검정 조사심의회 총회를 열어 내년 4월부터 중학교에서 사용될 교과서 검정 결과를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검정을 통과하는 역사·지리·공민 분야 등 사회과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이를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이 대거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영토 주권을 부인하는 주장에 대해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합격 판정을 내리는 셈이다.

문부과학성은 영토에 관한 교육을 중시해 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의향에 따라 2014년에 독도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으로 교과서 집필의 지침인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했다.

2015년 4월 일본 정부 검정을 통과한 일본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로 표기돼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4일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하며 이번에도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교과서가 대거 검정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2015년 4월 일본 정부 검정을 통과한 일본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로 표기돼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4일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하며 이번에도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교과서가 대거 검정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2015년에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이 급증했다.

비슷한 흐름은 초등학교 교과서와 고교 교과서에도 반영되는 등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개정의 영향이 이미 일본 초중고 교육 현장 전반에 확산한 상황이다.

이날 예정된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는 이를 재확인하는 수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역사 분야에서는 일본이 전쟁과 식민지 지배 등으로 타국에 상처를 준 사실을 흐리거나 옹호하는 서술이 검정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다.

앞선 검정에서는 가해 행위의 대표적 사례인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관한 기술이 대폭 축소됐다.

교과서 검정은 민간이 제작한 교재가 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하기 적절한지를 정부가 심사하는 제도로 일본의 패전 직후인 1947년부터 이어졌다.

당국은 출판사가 제출한 검정 신청 도서를 검토해 조사·검정 의견을 내며 출판사는 검정에서 합격하기 위해 이를 토대로 책의 내용을 수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검정을 통과한 도서만 일선 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검정은 문부과학성이 학교 교육 내용을 좌우하는 강력한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징용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수출 규제 강황)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한 입국 규제 일본의 일방적 조치로 한일 관계가 악화한 가운데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는 양국 외교에 또 다른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본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진단검사를 매우 어렵게 만들면서 검사를 시행하지 않아 감염자가 확인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숫자를 늘리지 않아야 올림픽을 정상개최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런 아베를 지지하는 일본의 국민들이 오히려 놀라운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