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쪽방·고시원 거주자, 공공주택 입주…발굴→물색→정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변상현 기자)
뉴시스 제공
[변상현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서울시가 쪽방, 고시원, 여인숙 같은 비주택 유형의 거주공간에서 생활하고 있는 시민들을 발굴해 공공임대주택 입주부터 자활·돌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4월부터 시작한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찾아가는 상담으로 공공임대주택 입주지원 기준에 부합하는 비주택 거주자를 발굴한다. 발굴된 비주택 거주자에게는 이주할 공공임대주택 물색, 입주 신청 같은 절차가 지원된다. 무(無) 보증금으로 경제적 부담도 덜어준다.

대상은 쪽방, 고시원, 여인숙 등 비주택에 3개월 이상 거주자다.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 평균소득의 50% 이하, 총자산 1억9600만원, 자동차 2500만원 이하 무주택자이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사비와 생필품, 청소 서비스도 제공된다. 입주 후에는 새로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 같은 자활서비스와 돌봄 서비스, 지역 커뮤니티 구성 등이 종합 지원된다.

대상자 발굴지역은 서울시내 비주택 밀집지역 5곳이다. 중구(회현동, 중림동, 황학동), 용산구(동자동, 갈월동), 동작구(노량진동, 상도동), 관악구(대학동, 서림동), 구로구(가리봉동, 구로2·3·4동)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비주택 거주민의 주거상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며 "공공주택에 입주하고 싶지만 정보에서 소외돼 있거나 경제적 어려움, 이사 이후 환경변화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입주를 포기해야했던 이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모든 과정은 주거취약계층 상담과 사례관리를 전담하며 현장밀착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거복지센터'가 중심이 된다.

센터는 대상자 발굴을 위해 찾아가는 상담과 각 지역 주거복지센터 전화상담을 활성화, 공공임대주택 입주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주거이동을 신청하면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매입·전세·영구·국민임대 등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하게 된다. 센터는 전세임대주택 같이 신청부터 계약까지 어려움이 있는 경우 주택 물색 단계부터 도우미를 투입해 계약 성사율을 높일 계획이다.

센터는 공공임대주택 입주시 보증금을 무료화해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이사비·생필품을 각각 20만원씩 집중 지원한다. 이사 도우미를 통해 이사와 청소 서비스도 제공된다.

입주 후에는 새로운 지역사회 안에서 원활한 관계형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들이 행사 등을 통해 커뮤니티 구성이 지원된다. 개개인별 수요에 따라 자활·돌봄서비스가 제공된다. 직업교육에 대한 재정 지원도 이뤄진다.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국토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비주택거주자 주거상향 지원사업'에 대해 서울시가 처음으로 구체화하는 것이다. 시와 국토부 간 협력으로 추진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주거빈곤계층은 온수는커녕 샤워공간도 없고 햇빛도 들지 않아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보다 높은 평당 월세를 내고 생활하고 있다"며 "시는 이번 비주택 거주자 주거상향사업은 주거 빈곤 고리를 끊고 인간다운 주거를 보장하는 새로운 주거권 실현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