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외교부 "이란에 코로나19 인도적 지원 검토…한미간 소통 중"(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임준호 기자)
뉴시스 제공
[임준호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이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물품 지원을 요청한 데 대해 정부가 인도적 지원을 하기 위해 한미 간 소통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미국도 코로나19 이후 이란에 인도적 지원을 인정하고 있다"며 "그 속에서 우리도 인도적 지원을 하려는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한미 간 (관련) 소통이 이뤄지고 있으며, 출장을 못 가 유선·이메일로 협의하고 있다"며 "정부도 인도적 차원에서 의료물품을 신속히 지원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고 미국, 이란 측과 적극 협의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지원 방법으로 '스위스 메커니즘'(SHTA·스위스 인도적 교역 절차)과 유사한 방식을 검토 중이다.

SHTA는 미국과 스위스 간 협의로 지난 2월 말부터 가동된 인도적 교역 채널로, 스위스 소재 기업을 통해 의약품·의료기기·농산물·식품을 이란에 수출하고 대금을 스위스 은행이 보증하는 방식이다.

참여 기업과 금융기관은 인도적 교역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미국 재무부에 거래 결제 방식, 운송 경로, 수출입자, 이란 측 최종 소비자 등을 제출해야 한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의료물품을 지원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전세계적으로 취약하고 절박한 나라에 지원하는 건 양자적 차원보다 국제공조, 국제협력 차원"이라며 "해외 역유입이 큰 숙제다. (역유입을) 차단하고 개선하려면 취약국을 지원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 코로나19 방역 부문에서 협조할 의향을 표시한 데 대해선 긍정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인도주의적으로 북한과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는 데 높이 평가한다고 미국 측에 전달했다"며 "그럼에도 북한이 외부 협조 의사에 반응하지 않는 게 안타깝다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TF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 이란 등 관련해 우린 다른 나라들을 돕는 데 열려 있다"며 인도적 지원 의사를 내비쳤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