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 "방사능물질 누출, 책임 통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변상현 기자)
뉴시스 제공
[변상현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20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방사성물질 방출사건 조사 결과에 대해 "모든 임직원은 원안위의 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며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 원장은 이날 연구원 정문서 사과문을 발표하고 "비록 확인된 방사선량이 인체와 환경에 영향이 없는 극미량이긴 하나 이런 설명이 시민께 어떠한 위로도 되지 않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 "누출이 있어서는 안 될 시설에서 누출이 발생한 사실만으로도 여러분의 믿음을 저버리고 연구원의 신뢰를 깎는 일임을 통감한다"고 반성했다.

그는 "방사성물질 취급시설을 중심으로 안전관리에 부단히 노력해왔지만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은 시설에 대한 관리와 점검에는 부족했던 점을 확인했다"며 "사건 직후 오염된 토양을 제거하고 방사성물질이 추가로 유출되지 않도록 맨홀 내부 관로와 우수 유입구를 차단하고 유출방지 차단막을 설치했다"고 강조했다.

박 원장은 또 "주 1회 하천토양을 분석하고 채취지점을 추가하는 한편 토양 깊이별 방사능을 분석해 더 정밀한 환경방사능 분석을 실시토록 보완했다"며 "연구원과 지자체, 지역주민이 참여해 원자력 안전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원자력시설 시민안전소통센터를 설립, 시민이 직접 검증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뉴시스 제공
원자력연구원은 원안위에서 지적한 바닥배수탱크는 직원들의 샤워실에서 배출된 오수 등 일반배수물이 모이는 탱크로 이 중 한 개의 관이 자연증발시설 1층 일부 배수구와 연결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자연증발시설에 대한 종합안전대책을 포함해 전반적인 관리체계, 설계기반 형상관리, 운영체계, 안전의식 등이 담긴 상세한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수립해 원안위에 보고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날 원안위는 지난해 방사성 물질이 누출된 연구원 내 자연증발시설에는 당초 과기정통부(구 과기처)로부터 승인받은 설계와 달리 바닥배수탱크가 설치, 운영돼왔고 이 곳으로 약 30여년간 방사성 물질이 누출됐다고 밝혔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