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여파] 베를린 사창가 발길 뚝…성매매도 코로나19 직격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를린시, 모든 유흥업소 임시폐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성매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 13일 오후 7시 독일 수도 베를린의 사창가. 평상시라면 손님들을 맞을 준비로 분주해야 할 시간이지만 한적하기만 하다. 소독을 더 철저히 하고 환기를 더 자주 하는 등 손님들의 불안을 덜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사창가를 찾는 발길은 뚝 끊겼다. 한 업주는 코로나19로 밤문화가 사라졌다며 "지난 1주일간 매출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고 말했다.

베를린에서는 지금까지 332건의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했다.

독일은 20년 전 성매매를 합법화했다. 코로나19는 10만∼20만명에 달하는 독일의 성 노동자들에게 두려움과 불확실성을 가져왔다. 독일 성노동여성 단체의 수잔 블라이어 빌프 대변인은 "안전을 이유로 사업을 접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독일 베를린의 한 룸 사창가가 창문에 불을 환하게 밝히고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직업 성매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아 손님들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성 노동자들이 위기에 처했다. 2020.3.17 / 뉴시스
지난 13일 독일 베를린의 한 룸 사창가가 창문에 불을 환하게 밝히고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직업 성매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아 손님들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성 노동자들이 위기에 처했다. 2020.3.17 / 뉴시스

성매매 노동자들은 나름대로 소독 등 안전을 위한 조치들을 강화하고 있지만 의료 전문가들은 이러한 조치들이 신체 접촉 중 일어날지 모를 감염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막을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한다.

빌프 대변인은 사창가를 찾는 고객들은 대부분 가명을 사용하고 있어 코로나19 발생 시 추적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성 노동자들은 재정적으로 불안정하다. 이들은 독일 정부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5000억 유로(694조2000억원) 규모의 대출로 아무 혜택도 받을 수 없다. 빌프 대변인은 당분간은 저축했던 돈으로 버틸 수 있겠지만 위기가 오래 지속되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베를린시는 14일 사창가를 포함한 모든 유흥업소에 임시 폐쇄를 명령했다. 모든 성노동자들이 이 같은 지시에 따를 것인지, 아니면 생계를 위해 이를 자신과 고객들의 위험을 무릅쓸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독일뿐 아니라 네덜란드와 그리스 등에서도 성매매 산업은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았다.

베를린에서 성매매업소를 운영하는 한 업주는 "현재로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다. 하루빨리 위기가 지나가 다시 일이 잘 되기를 바랄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