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삼풍백화점 前 사장 "나는 무능한 사람, 붕괴 사건 피해자들에 사죄하고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나연 기자) 이한상 삼풍백화점 前 사장이 붕괴 피해로 고통받은 유가족들을 향한 사죄를 전했다.

지난달 6일 KBS '다큐 인사이트'에서는 '모던코리아 KBS 아카이브 프로젝트 - 시대유감, 삼풍' 편을 통해 삼풍백화점 붕괴사건을 재조명했다.

1989년 12월 1일 개장한 삼풍백화점은 1995년 6월 29일, 돌연 A동 건물이 붕괴하며 쇼핑객 및 직원 등 900여 명이 사상하는 피해를 낳았다.

이한상 전 사장은 "처음에는 무슨 지진이 났나 생각했다. 굉음이 나니까. '무슨 일인가' 하고 나와서 쳐다보니까 평상시 있어야 했던 것들이 없고 건너편의 아파트가 보이더라"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KBS '다큐 인사이트' 방송 캡처
KBS '다큐 인사이트' 방송 캡처

현재 삼풍백화점이 무너진 곳에는 고급 아파트가 들어섰다. 그 자리에 삼풍백화점을 연상시킬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남지 않은 상황. 삼풍백화점 붕괴 사건을 담당했던 이경재 전 서울지검 형사 1부장은 "사회적인 망각이다. 이렇게 흔적도 하나 없는 상태가 살아있는 사람들이 희생된 분들에게 할 수 있는 최선인가 싶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에 이한상 전 사장은 "너무나 큰 슬픔이 있다. (저는) 이런 이야기를 할 자격이 없는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내가 어떤 말을 지금 드린다고 해서 그 분들이 위로를 받을 수 있을까. 지나간 슬픔이 치유될 수 있을까. 여전히 그럴 수 없다고 생각한다. 감당할 수 없는 슬픔이기 때문에"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어 "나는 정말 무능하고, 이런 것을 말할 자격도 없는 그런 사람이다. 사죄의 말씀을 드리고 싶고, 어쩌면 정말 잊혀져 가야 할 슬픔인데 이 시간에 내가 다시 그것에 대해 이런 이야기를 드릴 때 그 아픔을 다시 끄집어 내는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한상 전 사장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은 한 삼풍백화점 붕괴 사건 유가족은 "25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생각하면, 만약 내가 그때 백화점의 경영자였다면 저(사장) 한 사람한테만 뒤집어 씌우고 싶은 생각이 없다. 모두의 부처가 있다고 생각한다. 같이 만나서 밤새 안고 울어보고 싶은 생각이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