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외교부, 일본 '사전통보' 주장에 "사실과 다르다"…일본의 반복된 것지말에 시간대별 협의내용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간 접촉 경위 통해 사전통보·협의 無"
"발표 후 사실과 다른 언급, 매우 실망"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외교부는 15일 일본 정부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제한 조치를 한국에 사전 통보했다고 연일 주장한 데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다시 반박했다.

특히 외교부는 이례적으로 일본 측과 협의 상황을 시간대별로 공개하며 "일본 측 의도가 무엇인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라고 강하게 항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중앙일보가 일본 정부 핵심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아베 신조 총리의 발표 전 외무성의 한국 담당 라인은 자신들이 파악하고 있는 범위 내의 정보는 모두 주일한국대사관측에 미리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보도한 데 대해 "한일간 접촉 경위를 통해 사전 통보나 협의가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확인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주일본 한국대사관은 지난 5일 오전 8시50분과 오전 10시를 전후해, 서울에서는 오전 10시30분께는  주한대사관 측에 일본의 입국 제한 조치 가능성을 문의하면서 사실일 경우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일본이 양국 국민에 대한 90일 무비자 입국을 중단한 9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에 일본 하네다 항공편 결항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2020.03.09. / 뉴시스
한국과 일본이 양국 국민에 대한 90일 무비자 입국을 중단한 9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에 일본 하네다 항공편 결항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2020.03.09. / 뉴시스

이후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의 보도가 이어지자 주일본 한국대사관은 오후 2시께 다시 한번 일본 외무성 측에 전화로 사실 확인 문의를 했고, 이에 대해 일본측은 산케이 신문의 보도는 오보라고 답했다.

특히 외교부는 오후 4시16분께 양국 외무 당국자 통화에서 일본 측은 산케이 신문 보도는 오보라고 다시 한번 확인해 주면서 "통상 실무선에서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각료급 회의에서 추인하지만 이번 사안의 경우 각료회의에서 토의 후 결정될 예정으로 사전통보는 어렵다"고 알렸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본 측은 아베 총리의 입국 제한 관련 조치 발표 후 오후 9시께 주일본 한국대사관을 대상으로 관련 설명했다는 것이 외교부의 설명이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가까운 이웃으로서 일본이 사전통보조차 없었다는 사실 외에도 발표 이후 이 문제로 계속해 사실과 다른 언급을 하고 있는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며 "일본 측 의도가 무엇인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5일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과 중국에서 입국하는 이들에 대한 14일간 지정시설 대기, 무비자 입국 금지 및 발급 비자 효력 정지, 한국발 여객기 도착 공항 제한, 여행경보 상향 조정 등 조치를 확정했다.

이에 대해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지난 6일 일본인에 대한 비자 면제 중단 등 상응 조치를 발표하며 "우리 정부는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일본 측의 조치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고 항의했다.
 

Tag
#일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