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현황] 프랑스 르 피가로, "한국에서 교훈을 찾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코로나19 치명률 한국의 두 배 넘어…사망자 수 이미 한국 추월
외교채널로 노하우 공유요청 잇따라…주불대사관, 프랑스 각 부처 오가며 '분주'
우파 유력지 연일 집중조명…"중국 말고 민주주의 국가 한국 주목해야"
확진자 4천469명, 사망자 91명, 치명률 2.04%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한 프랑스에서 연일 한국 정부와 시민들의 위기 대처에 대한 분석과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말 신천지대구교회 등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했을 때만 해도 프랑스는 한국 상황에 큰 관심이 없었지만, 자국에서 바이러스가 급격히 확산하자 이제는 한국식 위기관리에서 해법을 찾으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유력지 르 피가로는 한국 정부·시민들의 대응과 자국의 대처를 비교하며 한국에서 교훈을 찾아야 한다는 내용의 보도를 연일 내보내고 있다.

프랑스 양대 일간지 중 하나로 중도우파 성향인 이 신문은 13일과 14일 이틀간 연속보도를 통해 중국의 강압적 방식이 아닌 민주주의 국가 한국의 대처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해 눈길을 끈다.

르 피가로는 13일 온라인판 기사에서 "중국은 주민들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까지 외면하면서 1억5천만명을 격리해 경제를 중단시키기까지 했지만 민주주의 국가 한국은 국가 전체를 멈추게 하지 않으면서도 일상생활의 구체적 대책을 마련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했다"고 호평했다.

14일자 기사에서는 서울에 주재하는 유럽의 한 고위 외교관이 한국과 중국의 대처를 비교하며 "한국은 시민의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정확한 목표를 정하고 활력적으로 대응한 훌륭한 모델"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국의 신속한 대규모 검사능력에 대해 이 신문은 "산업계의 동원과 대규모 사회적 투자로 훌륭한 시스템이 구축된 결과로, 감염위험이 있다고 판단된 모든 사람에게 검사가 무상으로 진행된다"면서 "한국의 코로나19 사망률은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과 비교도 안 되는 세계 최저 수준"이라고 소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과 더불어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한국인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호평하기도 했다.

르 피가로는 "서울에선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중국과 한국에서 주민 대부분이 마스크를 쓰는 것도 이웃과 가족을 전염병 위험에 노출하지 않으려는 것"이라고 전했다.

코로나19 사태로 무기한 폐쇄된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EPA=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무기한 폐쇄된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EPA=연합뉴스]

한국과 달리 프랑스에서는 감염병 위기 와중에도 대규모 야외 행사들이 열려 논란이 됐다.

특히 많은 프랑스인은 지난 7일 서부 랑데르노에서 열린 스머프 축제를 안전불감증의 대표 사례로 지목한다. 만화 스머프의 팬들이 스머프 분장을 하고 모이는 이 축제에는 3천500명 이상이 참가해 작년 독일이 세운 2천762명의 기록을 깨고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이에 대해 르 피가로는 "이 장면은 이탈리아 다음으로 프랑스를 호시탐탐 노리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위험에 대한 프랑스인들의 어처구니없는 경솔함을 놀리는 풍자 거리가 됐다"고 질타했다.

프랑스는 지난 12일 대통령 특별담화를 통해 전국에 휴교령을 내리고 다음 날 100명 이상이 모이는 행사의 개최도 금지했지만, 여전히 산발적으로 사람들이 다수 모이는 집회나 행사가 전국에서 이어지고 있다.

도심의 카페와 레스토랑에도 여전히 손님들이 북적이는 곳이 많고, 보건당국이 양 볼을 마주 대고 인사하는 인사법 '비즈'를 하지 말라고 권하는데도 여전히 많은 프랑스인이 비즈로 인사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여론조사기업 엘라베가 지난 11일 발표한 조사에서는 프랑스인들의 66%가 비즈를, 61%가 악수를 여전히 계속하고 있다고 답했다.

파리 시내에선 아직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들도 찾아보기 힘들다.

지난 14일에는 '노란 조끼' 연속시위의 70회 기념 집회가 파리 시내에서 열려 경찰이 수십명을 연행했고, 프랑스 제1 경찰노조 알리앙스는 시위대에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짓"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뒤늦게 고강도 대책을 줄줄이 내놓는 와중에도 프랑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한국 정부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대책을 질의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하우 공유를 요청해오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에서 "한국 정부가 투명하고 효율적 방식을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는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 프랑스도 한국이 성공적으로 취하는 조치의 우수성과 방식을 배우고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특히 100년 전 스페인 독감 이후 대규모 감염병 사태를 겪은 적이 없는 프랑스는 과거 사스(SARS·중증호흡기증후군)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겪으며 방역시스템을 단련시키고 코로나19 방역에 임하고 있는 한국의 대처에 주목하고 있다.

주불한국대사관은 프랑스 외무부와 보건부, 공공 응급의료서비스인 사뮈(SAMU) 당국자들과 잇따라 접촉해 한국의 대처를 정리한 내용을 전달하고 원격회의까지 진행하면서 그동안 축적한 방역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파리의 한 외교소식통은 "프랑스는 자국에서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하기 전에는 한국에 연대감(솔리다리테)을 표하면서 '잘하고 있으니 위기를 조기에 종식하기 바란다' 정도의 메시지를 보내다가 한국의 확산세가 크게 꺾이고 자국 상황이 심각해지자 한국의 노하우를 물어보고 도움을 요청하는 쪽으로 태도가 바뀌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국과 프랑스는 개인정보나 사생활 보호, 개인위생 등에 대한 관념이 크게 다르고 그에 따라 CCTV 설치 범위와 주민등록제도 등 사회를 규율하는 시스템도 격차가 커 한국의 정보공개를 기반으로 한 '속전속결' 방식을 프랑스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르 피가로도 "확진자의 이름을 제외하고 모든 정보를 공개하는 한국 당국의 투명한 정보공개 정책으로 감염자들의 혼외관계가 적발되는 등 사생활이 침해된다는 비판도 있다"고 지적했다.

프랑스 정부는 결국 지난 14일 저녁 총리 긴급담화를 통해 슈퍼마켓과 약국을 제외한 전국 모든 상점과 음식점,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을 금지하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프랑스의 코로나19 확진자는 15일 오전 현재 4천469명으로 유럽에서 확진자가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에 이어 네 번째로 많다. 사망자는 91명으로 한국(75명)을 크게 넘어섰으며, 치명률은 2.04%로 한국(0.91%)의 두 배가 넘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