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현황] 이탈리아 보건부 "코로나19 사태 여름까지 갈 수도…장기전 대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고위 자문관 "사스보다 전염성 강해…향후 2주간 피해 줄지 않을 것"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최소 올여름까지 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월터 리치아르디 이탈리아 보건부 자문관은 12일(현지시간) 현지 방송에 출연해 "이탈리아인들은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관측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이사회 일원이기도 한 그는 코로나19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 전염성이 훨씬 더 크다면서 이탈리아가 언제쯤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예측하기는 쉽지 않지만 여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또 향후 2주간은 이탈리아에서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가 줄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탈리아 응급의료시설 병상에 누워있는 코로나19 환자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 북부 브레시아의 한 병원에 세워진 응급의료시설에서 12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환자들이 병상에 누워 있다. / 연합뉴스
이탈리아 응급의료시설 병상에 누워있는 코로나19 환자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 북부 브레시아의 한 병원에 세워진 응급의료시설에서 12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환자들이 병상에 누워 있다. / 연합뉴스

12일 기준 이탈리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만5천113명, 누적 사망자는 1천16명으로 잠정 파악됐다.

지난달 21일 북부 롬바르디아주에서 첫 지역 감염 사례가 확인된 이래 20일째 시점의 피해 규모다.

특히 하루 기준 신규 확진·사망자 수 증가 추이가 최근 들어 급격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어 통제하기 어려운 최악의 상황으로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바이러스 확산 속도를 늦추는데 사활을 건 이탈리아 정부는 지난 9일 이동제한령을 전국으로 확대한 데 이어 11일에는 식료품점·약국 등 필수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소의 영업을 2주간 중단시켰다.

이와 관련해 이탈리아 국립고등보건연구소(ISS)의 실비오 브루사페로 소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주간의 잠복기가 끝나는) 내달 초쯤에는 코로나19가 통제되고 있느냐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부 일각에서는 기존에 시행된 조처의 효과가 약할 경우 더 강력한 규제 조처를 도입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