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올릭핌담당상 "도쿄올림픽 연기 전혀 검토 안 해"…코로나 사태에 과연 가능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방장관·문부과학상도 "예정대로"…취소 땐 7조8천억원 손실 추정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일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은 1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1년 연기' 제안에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대회 조직위원회도 연기나 취소는 일절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하시모토 담당상은 이날 각의(閣議·내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

그는 무(無)관중이나 관중 인원수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문부과학상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7월 24일 도쿄올림픽 개막을 향해 "선수나 관객에게 안전·안심인 대회가 되도록 준비를 진행한다"며 정상 개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올림픽상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올림픽상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1년 연기 제안에 관해 일본 정부의 견해를 묻자 "정부로서는 예정대로 대회 개최를 향해 IOC와 조직위원회, 도쿄도(東京都)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답변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와의 회담에 들어가면서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질문을 받고 1년 연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그는 "어쩌면 그들은 1년간 연기할 수도 있다"면서 "1년 늦게 연다면 무(無)관중으로 치르는 것보다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사히신문은 이날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미치는 영향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IOC는 예정대로 개최를 강조하지만, 대회 조직위 내에선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도쿄올림픽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면 IOC와 조직위, 도쿄도(東京都) 모두 큰 손실을 보게 된다.

SMBC닛코(日興)증권은 도쿄올림픽이 취소되면 6천700억엔(약 7조8천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이같은 결정은 코로나19에 대해 방역을 잘 해서 국민과 올림픽 참가자의 안전이 보장되었을 때에야 의미있는 것이다.

현재 일본의 방역망은 구멍이 뚫린 상태.

사후에서야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해 확진이 된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경우 무증상자에 의한 감염이 이미 여러 사례가 있어 일본처럼 진단검사 자체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야기될 수 밖에 없다.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은 현재 폭풍전야라는 표현이 딱 맞는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