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대통령, 질본에 깜짝 방문해 '밥차' 격려…"제 격려가 국민의 마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후 첫 방문…'코로나19 대응' 정은경 본부장 등 직원에게 "고맙고 고맙다"
문 대통령 "순수한 격려자리, 브리핑 준비 말고 업무 지장 없게 하라" 지시
정은경 본부장 "사스 극복 후 노무현 전 대통령님과 평가 과정에서 질본 만들어졌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했다.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문 대통령이 직접 질병관리본부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방문이기도 하다.

이번 방문은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총력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질병관리본부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발생 이후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를 격려 차원에서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며 "다만 그동안 문 대통령 자신의 방문이 고생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누가 될 것을 우려해 방문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 질병관리본부 직원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총력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왼쪽은 정은경 본부장. 2020.3.11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질병관리본부 직원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총력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왼쪽은 정은경 본부장. 2020.3.11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특히 방문에 앞서 "보고받기 위해 가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격려를 위해 가는 것이다. (질병관리본부가) 브리핑을 준비하지 않도록 하고 직원들의 업무에 지장이 없게 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윤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따라 이날 일정을 오후 늦은 시간 '깜짝 방문' 형태로 준비한 것이라고 윤 부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비롯한 직원들과 저녁 식사를 함께하며 방역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그간의 노고를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솔직히 힘들죠"라면서 "다들 괜찮습니까"라는 말로 격무에 시달린 직원들의 건강을 염려했다.

한 직원이 "저희뿐만 아니라 의료계, 학계의 도움이 있어 여기까지 왔는데, 그분들도 격려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웃음과 함께 "얼마나 고생인지 말해도 괜찮다"고 격려했다.

정 본부장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극복 후 노무현 전 대통령님과 평가대회를 하는 과정에서 질병관리본부가 만들어졌다"며 "항상 믿고 격려해주시는 것이 저희에게 큰 힘"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민 피해를 줄이고 국민이 일상으로 돌아가실 수 있게 열심히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용기백배해서 다들 코로나19 퇴치에 앞장서겠다"며 "두 달 넘게 고생해 힘들고 에너지가 고갈되려 하던 중에 직접 오셔서 따뜻하게 격려해 주시니 새 힘을 얻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고맙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의 아픈 경험이 좋은 자산이 되도록, 성공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여전히 질병관리본부가 (감염병 대응의) 중심일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상황인 만큼 악수를 위해 손도 잡지 못하고 이렇게 마주 보면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며 "제가 격려하는 마음이 곧바로 국민의 마음인 만큼 국민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끝까지 열심히 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방문에는 정 본부장 외에도 상황실 근무자 등을 포함해 90여명의 직원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밥과 갈비찜 등 반찬을 별도로 준비, 이른바 '밥차'로 이를 운반해 현장에서 배식하기도 했다.

과중한 업무 탓에 식사시간을 놓쳐 끼니를 거르는 직원들이 있다는 점을 고려, 직원들이 언제든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밥차 배식'을 준비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정 본부장은 문 대통령에게 상황실 곳곳을 구두로 설명한 뒤 '밥차'를 마련해준 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신규 확진자가 줄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엄중한 상황에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이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많은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지 않도록 질병관리본부 직원들이 고군분투를 하고 있다. 이 시기에 문 대통령이 이분들을 격려하는 것이 취지와 다르게 해석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청와대의 수행인원 역시 최소한의 필수인력으로 제한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