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주의] '콜센터 감염' 인천 확진자들 출퇴근길 서울지하철 1호선과 버스 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지하상가·전통시장 방문하고 버스도 탑승…긴급방역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 콜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인천 시민들은 대형마트나 지하상가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들 대다수는 인파가 붐비는 출퇴근길에 서울지하철 1호선과 버스를 이용한 것으로 드러나 당국이 긴급 방역에 나섰다.

10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인천 지역 확진자 14명 가운데 일부의 이동 동선에 대형마트와 지하상가, 전통시장 등지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에서 근무하던 직원 또는 직원의 접촉자로 전날과 이날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 코로나19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2020.3.10 / 연합뉴스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 코로나19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2020.3.10 / 연합뉴스

부평구에 거주하는 A(44·여)씨는 이달 7일 오후 부평역지하상가를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당일 산곡4동 자택에서 부평역지하상가로 이동한 뒤 30∼40분가량 상가에머물렀고 부평구 친정집에 들렀다가 귀가했다.

또 다른 확진자인 부평구 거주자 B(51·여)씨도 확진 판정을 받기 전인 이달 6일 오후 롯데마트 부평역점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회사에서 구로역과 부평역을 거쳐 마트로 갔고 이곳에서 15분간 쇼핑을 한 뒤 부평5동 자택으로 귀가했다.

부평구 부개2동 거주자인 C(26·여)씨는 이달 7일 오후 헬스·뷰티 관련 상품 매장인 롭스 부평점에서 30분가량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서구 가좌1동에 거주하고 있는 확진자도 이달 8일 오후 인천시 서구 가좌시장을 방문했다.

인천시 연수구에 사는 50대 남성 확진자는 이달 7일 오후 코스트코 송도점, 이달 9일 오후에는 홈플러스 송도점을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남성은 앞서 이달 6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한 식당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서울 콜센터 근무자의 옆자리에서 밥을 먹은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 판정이 나오기 전인 이달 8일과 9일에는 자가용을 이용해 직장인 부평구 자동차판매점을 오간 것으로 파악됐다.

부평구·서구·연수구에 거주하는 이들 확진자 7명은 서울지하철 1호선 부평역·부개역·동암역·주안역·동인천역에서 열차를 타고 직장으로 출퇴근했다.

계양구에 거주하고 있는 확진자인 50대 여성도 인천지하철 1호선 박촌역과 서울지하철 1호선 부평역을 거쳐 직장을 오갔다.

이들 중 상당수는 자택에서 지하철역으로 이동할 때 버스를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미추홀구에 거주하는 콜센터 직원 확진자 4명 역시 출퇴근길에 모두 버스와 서울지하철 1호선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이 이달 5∼6일 서울 신도림 콜센터로 출퇴근하면서 이용한 버스는 515-1번, 518번, 519번, 521번, 65번 버스다.

버스를 타고 내릴 때는 학익1동, 학익2동, 용현5동에 있는 정류장을 각각 이용했다.

확진자들은 또 같은 기간 1호선을 타고 동인천역↔구로역, 주안역↔구로역, 제물포역↔구로역 구간을 오갔다.

지하철 이용 시간대는 주로 출근 시간인 오전 7시∼8시 사이와 퇴근 시간인 오후 6∼7시, 오후 10시∼11시 사이였다.

앞서 중국 연구팀이 한 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사례를 연구한 결과, 밀폐된 공간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4.5m까지 전파되는 사실을 확인했다.

8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후베이성 질병관리통제센터 연구원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1명의 환자가 같은 버스에 탄 8명에게 코로나19를 감염시킨 사례를 연구해 이런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데 밀폐된 버스 안에서 최대 4.5m까지 전파되고 공중에서 30분이상 떠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기초자치단체들은 역학조사를 통해 이들의 동선을 파악하는 동시에 방문 시설을 대상으로 방역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미추홀구는 이들과 접촉한 44명 가운데 34명의 검체를 채취해 검사한 결과 음성으로 나왔으며, 나머지 10명 중 다른 지역 주민을 제외한 7명에 대해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확진자들의 동선에 등장하는 지역 음식점·카페·슈퍼마켓·의원·약국 등에 대해서도 방역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확진자의 이동 동선에 포함된 시설 중 폐쇄된 곳은 확인되지 않았다.

부평구 관계자는 "확진자가 다녀간 시설이라도 방역을 충분히 하고 환기를 하면 영업을 바로 재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앞서 인천시 미추홀·부평·서구 등지에서 서울시 구로구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 직원인 20∼50대 여성 12명과 20대 남성 1명 등 모두 13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중 한명과 접촉한 연수구 거주자까지 총 14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인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모두 23명으로 늘어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