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전망] 일본 전문가 "코로나19 일본 내 유행 장기화 가능성…해 넘길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 전문가 회의 견해…"행사 자제·휴교 19일까지 계속해야"
'1∼2주가 갈림길'이라더니 2주 후에 '장기화 가능성' 새 견해 발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구성한 전문가 회의에서 일본 내 코로나19 유행이 내년 이후까지 장기간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코로나19 문제를 다루는 일본 정부 전문가 회의는 9일 회의를 마치고 열린 회견에서 일본 내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할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1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문가 회의는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유행을 완전히 봉쇄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일본 내 유행을 억제했더라도 해외에서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것 등에 의해 일본에서 다시 코로나19가 유행하게 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 회의 구성원인 다테다 가즈히로(館田一博) 일본감염증학회 이사장은 "인플루엔자처럼 따듯해지면 사라지는 바이러스가 아니기 때문에 싸움을 수개월에서 반년, 해를 넘겨 계속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전문가 회의는 지난달 24일 '앞으로 1∼2주가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대할지 종식할지 갈림길'이라는 견해를 내놓았는데 2주째가 된 9일에는 장기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새롭게 권고한 셈이다.

마스크를 쓴 여성이 9일 오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홍보물이 설치된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요다(千代田)구의 한 사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속히 종료하지 않으면 올해 여름 올림픽 개최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일본 안팎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 연합뉴스
마스크를 쓴 여성이 9일 오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홍보물이 설치된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요다(千代田)구의 한 사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속히 종료하지 않으면 올해 여름 올림픽 개최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일본 안팎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 연합뉴스

이들은 "폭발적인 감염 확대는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일정한 정도로 유지되고 있으나 경계를 늦추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전문가 회의의 좌장인 와키타 다카지(脇田隆字)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 소장은 코로나19 대책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19일 무렵까지 일본 정부가 요청한 스포츠·문화 행사 자제와 각급 학교 일제 휴교 조치를 계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전문가 회의는 소규모 감염자 집단인 '클러스터'를 조기 발견해 대응하고 의료 서비스 제공 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환기가 잘 안 되는 밀폐된 공간, 사람이 많이 모이는 상황,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하는 것 등의 조건이 갖춰지면 다수가 감염된다고 지적하고 이런 환경을 피하라고 덧붙였다.

체육관, 전시·상담회, 친목 모임, 붐비는 지하철 등이 위험하다고 예를 들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