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대응] 코로나19 사태 속 신뢰하기 힘든 의협…"의협이 전문가 '빨갱이'로 몬다" 청와대국민청원 화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대통령 비선자문 전문가' 주장 후 '범감염병학계 대책위' 해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둘러싸고 의사 내부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7일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자신을 마산의료원 의사라고 밝힌 작성자는 글에서 대한의사협회에 대해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하는 걸 보며 더는 참을 수가 없다"고 적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과거 박근혜 탄핵을 무효라 주장하며 '자유통일해방군'이란 우익단체의 상임대표였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과거 박근혜 탄핵을 무효라 주장하며 '자유통일해방군'이란 우익단체의 상임대표였다.

감염병 관련 학회 11곳이 지난달 중순 코로나19에 대응하고자 꾸린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범대위)가 의협의 비난으로 인해 해체됐다는 취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이어 "의협의 현 집행부, 당신들의 지금 작태는 모든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히 손상하고 있으니 당장 모든 발언과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의사로서의 본분에 충실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5시 30분 현재 청원 글에 총 6만2천581명이 동의했다.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 / 청와대 국민청원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 / 청와대 국민청원

청원내용

최**회장과 일부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

일선에서는 어떠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의사로서의 본분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다질 때에 방호복이 없으면 "즉각 중단"하라는 공지를 받았을 때만 해도 회원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라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빨갱이가 아니라 더한거라도 필요하다면 힘을 모을 때에,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시키는 걸 보며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30411197673661

의협의 현 집행부, 당신들의 지금의 작태는 모든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히 손상시키고 있으니 당장 모든 발언과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의사로서의 본분에부터 충실하십시오. 이후 의협이 정상화되면 꼭 그 책임을 물을 텝니다.

그리고 의사 회원 여러분, 적극적으로 회비를 납부해 투표권을 행사해 주십시오. 12만이 넘는 의사회원 중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유권자는 4만 2721명뿐이며, 그 중 고작 6400여표에 의해 의협회장이 당선되는 실정입니다. 그러니 몇몇 세력에게 의사 회원 전체가 휘둘리는 꼴이고요. 정치적 무관심의 대가는 자기보다 못한 사람의 통치를 받는 것이라는 말이 있더군요. 이번 참에 우리의 전문성과 직업적 자긍심을 제대로 대변할 정상적인 집행부를 꾸리는데 모두 함께 나서 주셨으면 합니다.

주제 넘은 말씀인지 압니다. 제 의도가 곡해될 수도 있다 생각하고요. 하지만 일선에서는 환자도 의료진도 시민들도 서로 등 두드리며 힘 모아 이겨내자는 이 때에 그 의지를 받아 가장 앞장 서 나가야 할 의협이 딴지나 걸며 발목이나 잡는 행태에 부끄럽고 화가 나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 이리 말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부디 모든 회원분들의 고진선처를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 마산의료원 외과과장 겸 호스피스병동 실장 그리고 현 독립 음압병동 주치의 최원호 올림.

ㅡㅡㅡ

p.s. 의사회원들께 드리는 글이나 의협 홈페이지 외에 닿을 방법을 몰라 부득이하게 여기에 올립니다. 하지만 의사협회는 법률 상의 공식기구이고 그 영향력은 국민 전체에 미치니 이와 관계가 없다 할 수도 없을 겁니다. 이해 바랍니다.

"과거 서북청년단과 대한청년단 등 공산주의자들과 맞서 싸우는 청년들의 정책과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최대집 의협 회장은 과거 자유통일해방군이란 이름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비판하며 국회와 헌법재판소의 탄핵을 무효라 주장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과거 박근혜 탄핵을 무효라 주장하며 '자유통일해방군'이란 우익단체의 상임대표였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과거 박근혜 탄핵을 무효라 주장하며 '자유통일해방군'이란 우익단체의 상임대표였다.

앞서 의협은 지난달 24일 발표한 '대정부 입장'에서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하는 등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이들이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의료계의 대표인양 정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런 의협의 주장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범대위에 참여한 감염병 관련 학회들이야말로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분야의 최고 전문가집단이라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많았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의협이 입장을 발표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범대위가 해체했다.

이와 관련,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범대위가 해체됐다기보다는 의협이 더해지며 협력의 틀이 확장된 것이라고 표현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지난 5일 "범대위와는 별도로 현재 의협을 중심으로 새로운 협력의 틀을 재정립해서 진행하고 있는 단계"라며 "범대위에 참가하셨던 전문가들은 그게 범대위든, 앞으로 진행될 또 다른 전문위원회든 그런 것과는 또 다른 형태로 계속해서 자문과 협의, 논의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의료계 전문가는 정부가 학회와 의협을 모두 아우르는 자문기구를 조성해야 한다고 봤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정부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한 의과대학 교수는 "학회와 의협이 각각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정부 주도 아래 의료계 전문가들을 모아 모두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나 대책위, 자문기구를 꾸리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Tag
#의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