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대응] 한마음아파트 신천지 교인 집단 발병 9일 지나 역학조사…대구시 대응도 느리고  언론 공개도 느리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들이 집단거주하는 아파트에서 40여명의 확진자가 나와 아파트 전체가 코호트 격리된 가운데 대구시의 부실 대응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다.

7일 대구시와 보건 당국 등에 따르면 달서구 한마음아파트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것은 지난달 19일이다.

지난달 18일 대구지역 최초 확진자인 31번 환자가 나온 바로 다음 날이다.

이어 지난달 21일 1명, 23일 1명, 24일 13명, 25일 4명, 27일 4명, 28일 3명 등 같은 주소지에서 확진자가 연이어 쏟아졌지만, 대구시와 남구보건소가 이를 인지하고 1차 합동 역학조사를 한 것은 지난 4일이다.

하루에 13명의 확진자가 나온 지난달 24일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9일이 지난 시점에야 역학조사가 시작된 것이다.

조사 결과 입주자 137명과 이사를 한 4명, 무단 거주자 1명을 포함해 전체 142명의 관리 대상자 가운데 94명이 신천지 교인으로 확인됐다.

출입 통제된 국내 첫 코호트격리 아파트 한마음아파트
출입 통제된 국내 첫 코호트격리 아파트 한마음아파트

특히 이 아파트 확진자 46명은 모두 신천지 신도로 밝혀졌다.

신천지 교인 집단거주 시설 집단 감염 사실을 뒤늦게 공개한 것도 논란이다.

지난 4일 역학조사를 하고도 사흘이 지난 7일에야 권영진 대구시장이 언론 브리핑 형태로 사실을 알렸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이 아파트 확진자 전원을 입원 또는 입소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46명 확진자 가운데 지금까지 14명은 병원으로 이송되고 32명은 입원 대기 중이다.

대구시는 "자가 격리자는 1인 1실을 원칙으로 하며 같은 집에 2인이 거주하는 경우에는 1명을 시설로 옮겨 격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도 노출 위험도에 따라 자가 격리자와 격리해제 대상으로 구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신천지 교인의 경우 확진자와 접촉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해 이달 15일까지 추가 격리할 예정"이라며 "일반 거주자도 확진자와 같은 집에 거주하는 경우는 밀접접촉자로 분류해 같은 시점까지 격리한다"고 밝혔다.

한편 신천지 대구교회 측은 언론 보도가 잇따르자 "해당 아파트는 신천지 대구교회의 집단시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