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공적 마스크, 노력에도 장사진+품귀현상 여전…‘편의점 판매처로 늘릴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정민 기자) 코로나19 사태에 정부가 판매처를 지정해 공적 마스크 판매를 시작했다. 하지만 한정된 물량과 판매처에 국민들의 연이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편의점 판매를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2일 MBC 뉴스는 식품의약처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판매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현재 공적 마스크는 읍·면 소재 1천400개 우체국과 서울 수도권을 제외한 약 1천900여 개 농협 하나로마트, 또 공영홈쇼핑과 전국 2만 4천여 개 약국, 의료기관 등에서 판매 중이다. 

연합뉴스

하지만 정부가 마스크 공급을 위해 노력 중임에도 일선에서는 계속되는 품귀 현상에 국민들의 하소연이 지속되고 있다. 시민들은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약국과 마트를 여러 군데 돌았고, 이는 판매 몇 시간 전부터 대기 줄을 만드는 기현상으로 빚어졌다.

특히 이동 시간이 제한된 직장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은 마스크를 구입하기 힘든 실정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러한 혼잡을 없애는 하나의 방안으로 정부가 편의점에서도 마스크를 판매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 

이에 편의점 가맹점주들 역시 마스크 공적 판매처에 편의점을 포함해달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일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 측은 2일 성명서를 내고 “현재 공적 판매처의 문제점을 편의점이 해결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그러면서 편의점은 국내 최고의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품을 24시간 내에 공급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재고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장소에 많은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며 발생하는 불편함과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마스크 가격을 지금껏 인상하지 않았으며 정부 가격안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판매 이익에 눈이 어두워 공적 판매처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코로나 사태를 조기에 함께 이겨나가고자 하는 간곡한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당장은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같은 날 파이낸셜 뉴스는 편의점이 공적 판매처로 지정되더라도 공급할 마스크 물량이 없다고 지적했다. 

파이낸셜 뉴스 보도에 따르면 2일 한국편의점협회는 문 대통령의 “마스크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하라”라는 질책 후 일부 정부 부처에서 편의점의 판매처 지정 가능성을 타진하는 문의는 없었으나, 실무부서인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의 협의 요청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편의점은 사기업이라는 점에서 공적 판매처로 지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목소리 역시 만만치않다. 

편의점을 공적 판매처로 지정하는 것 외에도 대만에서 활용 중인 건강보험증 제시 후 1인당 구매한도만큼 구매를 하는 것 등 해당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가 마스크 공급을 위해 노력 중임에도 잡음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