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부 "중증환자 수용 거부하는 시·도 처벌하겠다"…'코로나19' 국내 확진자 현황 '총 4212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환자 수용을 거부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2일 연합뉴스 보도에 띠르면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최중증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전국의 병상은 국가적 자산"이라며 "병상은 지역의 자산이기도 하지만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고 살리는 것은 어느 한 지자체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가 공동으로 짊어져야 하는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환자 이송은 국립중앙의료원의 통제에 따라 달라"고 당부했다.

대구·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중증환자를 다른 지역 병원으로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지만, 일부 시·도가 환자 이송을 거부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 연합뉴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 연합뉴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중증환자를 타지역에 이송할 때 시·도와 협의 절차를 생략하기로 했다. 그러나 병원에서는 환자 수용 의사를 밝혔는데도 시·도가 승인을 거부하는 사례가 나타났다.

국립중앙의료원의 전원지원상황실이 환자 전원 상황을 직접 통제하고, 이송 사실은 추후에 시·도에 통보하기로 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자체가 수용을 거부한다면 어떻게 되느냐'라는 질문에 "적절한 페널티를 부여하도록 하겠다"며 "(처벌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망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의료진이 환자가 위중하다고 판단하면 지역 내에서 병상을 최대한 확보하고 그렇지 못할 때는 국립중앙의료원의 판단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일 오전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수 현황은 신규 환자 476명이 발생하며 총 확진자 4212명으로 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