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교육부,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학 연기…대구 2주 추가 연기‧경북은 일주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3000명을 넘어가면서 교육부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신학기 개학을 추가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개학을 2주 추가 연기한 대구와 달리 다른 지역은 1주일 추가 연기한 뒤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으면 추가 연기를 검토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교육계는 전망하고 있다.

1일 교육계에 따르면, 대구시교육청에 이어 경북교육청도 관내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1주일 추가로 연기할 것을 요청하자 교육부는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을 추가 연기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하기 시작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23일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오는 2일에서 9일로 1주일 연기했다. 하지만 대구지역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서자 대구시교육청은 전날 개학을 9일에서 23일로 다시 2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경북교육청도 경북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400명을 넘어서자 전날 교육부에 개학을 1주일 추가 연기할 것을 요청했다.

시·도 교육감이 해당 지역 학교에 휴업 명령을 내리려면 사전에 교육부장관, 보건복지부장관과 협의해야 한다. 또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감염증이 확산될 때 교육부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협의해 학교에 휴업을 명령할 수 있다.

전국 학교 개학 연기 / 뉴시스
전국 학교 개학 연기 / 뉴시스

경북교육청이 추가로 1주일 개학 연기를 요청한 것을 계기로 교육부는 다시 한 번 전국 모든 학교에 일괄적으로 추가 개학 연기를 명령할지, 요청하는 시·도 교육청에 한해 협의할지 내부 검토에 들어갔다.

지난달 23일 교육부가 사상 최초로 전국 단위 개학 연기를 결정할 때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 대구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자 대구시교육청은 지난달 20일 전국 시·도 교육청 가운데 처음 1주일 개학 연기를 결정했다.

이후 경북, 부산, 경남, 서울, 경기 등 다른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늘자 교육부는 전국 단위 개학 연기를 결정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구는 워낙 특수한 상황이라 먼저 (추가 개학 연기를) 결정한 것"이라며 "시·도별로 (개학을 추가 연기)할지 전국적으로 할지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교육계에서는 대체로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을 추가 연기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국 단위 개학 연기를 발표하며 교육부는 "앞으로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개학 연기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당시 전국 단위 개학 연기를 결정한 것은 지역 감염이 초기 단계에서 갑자기 확산 단계로 변하면서 오는 학부모 불안감을 달래기 위한 측면이 컸다.

전국 17개 시·도 모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대구를 기준으로 일괄적으로 2주를 연기하기에는 지역 편차가 큰 상황도 고민이다. 경기(82명) 부산(80명) 서울(77명) 경남(59명) 충남(55명)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가파르게 늘고 있지만 세종(1명) 제주(2명) 전남(3명)처럼 5명 미만인 곳도 있다. 이들 지역은 추가로 2주를 연기해 개학을 총 3주 연기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다.

이 때문에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을 추가로 1주 연기하고 이후에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으면 추가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할 가능성도 있다. 개학을 3주 연기하면 전체 휴업일수는 15일이 되는데, 15일까지는 여름·겨울방학 일수를 조정해 수업일수를 확보할 수 있다.

교육부는 내부 검토와 함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를 거쳐 추가 개학 연기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판단 시점이 언제가 적절할지 상황을 계속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개학 연기로 학교에 나오지 않는 초‧중‧고등학생을 위해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시교육청은 개학연기 기간 '집콕독서'라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집콕독서는 학교별로 운영된다.

교사가 교육과정을 고려해 학생이 읽을 책을 제시하고 독후감 등 과제를 내주면 학생이 이를 수행한 뒤 교사에게 이메일 등으로 보내 피드백을 받는 방식이다.

교육청은 "교육청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전자도서관을 활용하면 다양한 전자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전국 초·중·고등학교가 보유한 마스크 1천270만개 중 580만개를 수거해 일반 시민에게 보급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조치 계획에 따라 이렇게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마스크 점검하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 연합뉴스
마스크 점검하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 연합뉴스

교육 당국은 15개 시·도의 학생·교직원이 긴급돌봄 교실에서 열흘(평일 기준) 동안 사용할 마스크가 690만개라고 판단했다. 대구·경북 지역 학교와 소규모 학교는 수거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에 따라 전국 초·중·고교가 비축해둔 마스크 1천270만개 중 45.7%인 580만개는 일반 국민에게 공급하기로 결정됐다.

학교에서 수거된 마스크는 중대본이 농협·우체국 등 공적판매처와 일반 시장에 공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에 이번 주가 중요한 만큼 중대본 조치에 협력하는 것이 필요했다"면서 "긴급돌봄 교실에 필요한 마스크는 이미 확보한 상태이며, 개학 전에 마스크 재비축을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개학일이 언제가 됐든 그 전 주에는 마스크를 보충해줄 것"이라면서 "(개학을 앞두고는) 마스크를 우선 공급받기로 중대본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현재 학교 개학을 일주일 미뤄 2∼6일 닷새간 긴급돌봄을 제공한다고 밝힌 상태다. 조만간 추가 개학 연기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