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임성근 조리기능장, ‘만능찜양념’을 활용하는 ‘아귀찜-등뼈찜’ 만드는 레시피…연매출 5억원 최명희 대가의 시원한 ‘콩나물국밥’ 특급 비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만능찜양념'을 만들고 이 양념을 활용한 '아귀찜'과 '등뼈찜'을 만고 대가는 ‘콩나물국밥’을 만들었다.  

1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집에서 뚝딱! 만능 양념장’편 272회에서는 임성근 기능장은 다양한 찜요리에 적용할수 있는 ‘만능찜양념’과 ‘만능찜양념’을 활용하는 ‘아귀찜’과 ‘등뼈찜’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만능찜양념’은 볼에 진간장, 고운 고춧가루, 맛술 각 250g, 굵은 고춧가루, 간 양파, 간 배 각 100g, 꽃소금 2 큰 술 반 , 다진 마늘, 설탕 6큰 술, 다진 생강 2 큰술, 겨자 4 큰 술을 넣고 골고루 섞은 뒤 밀폐 용기에 담는다. 완성된 만능 찜양념은 각종 찜 요리를 만들 때 적당량을 덜어서 사용을 하면 된다.

'아귀찜'은 냄비에 두절 콩나물 600g을 깔고 위에 아귀 1kg과 미더덕 200g을 올린 뒤 물 3컵 분량을 넣고 뚜껑을 닫는다.

물이 끓어오르면 센 불에 7분가량 익힌 후 물 1 컵을 남기고 나머지 물은 버리고 만능 찜양념 1컵을 넣고 아귀와 콩나물 등 재료와 잘 섞이게 버무렸다. 들깻가루 5 큰 술을 넣은 뒤 불을 그고 미나리 1줌, 대파 1대, 참기름, 통깨 각 3 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어서 아귀찜을 완성시켰다.

아귀 효능은 겁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있어 피부 건강에 탁월하고 면역력 강화와 안구 건강, 피부 미용에 좋다. 

'등뼈찜'은 돼지 등뼈 1.5kg의 핏물을 빼고 10분간 삶았다. 압력솥에 양파 1개, 대파 1개, 마늘 15개, 생강 2개, 된장 5 큰 술, 소주 1컵, 물 5컵을 넣고 돼지 등뼈와 함께 찐다. 이 때 센불에 소리가 나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25분 끓이다 불 그고 10분 뜸을 들였다.

팬에 만능 찜양념 1컵과 물 1컵 반을 넣고 끓인 후 찐 등벼, 떡국 떡 2 컵, 새송이버섯 2개를 넣고 조리다가 참기름 2큰 술을 넣고 그릇에 불린 당면 1줌을 올리면 등뼈찜이 완성된다.

돼지 등뼈 효능은 돼지고기 부위 중에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서 건강식으로 좋고 칼슘,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다.  

연매출 5원의 최명희 대가의 시원, 개운, 깔끔 ‘콩나물국밥’은 콩나물 440g을 삶아서 준비하는데 콩나물은 끓는 물에 넣고 뚜껑을 닫고 김이나면 블을 끄고 체로 콩나물을 누르고 찬물에 2번 헹군 후 찬물에 보관한다.

끓는 물에 오징어 1마리를 넣고 1분간 데친 후 찬물에 넣었다가 건져 물기를 뺐다. 물 3리터에 무 400g 다시마 2장을 넣고 5~10분간 센불에서 끓인 후 중불로 줄여 손질한 국물멸치 50g을 넣고 20~30분간 더 끓인 후에 건더기를 걸려냈다.

또 뚝배기에 신김치 30g, 데친 오징어 10조각 다진마늘 4분의1 작은술 밥 170g 삶은 콩나물 110g 육수 적당량을 순서대로 한소끔 끓인다. 취향에 따라 오징어 콩나물 육수의 양을 조절하고 끓어오르면 대파, 고춧가루, 깨소금을 약간 넣고 불을 끈 후 청양고추, 새우젓을 약간 넣으면서 완성시켰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