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대응] 이해찬 '마스크 무상공급' 제안에 문재인 대통령 "추가 공급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마스크 국가 전매' 예산 추경에 반영 주장
"아직 총선 연기론을 얘기할 단계는 아냐"
與 "이전 文대통령·여야 회동 비해 생산적 대화"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에 대해 "전면 금지할 경우 우리의 사례가 다른 나라의 금지 상황으로 치환돼 우리나라가 금지 대상국이 될 수 있다"고 난색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입국금지 주장에 지난 4일 이후로 중국인 입국자 중 새로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고, 중국인 입국자 숫자가 감소한 것을 거론하며 이같이 답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0.02.28.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0.02.28. / 뉴시스

강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신천지교단을 고리로 대구·경북(TK)에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것과 관련해 "대구 지역사회의 감염이 또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타 국가들의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에 대해 걱정을 표하면서 "이런 것이 외교적으로 불이익은 없어야 하겠다"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대구 (코로나19 발병) 상황, 신천지(교단) 검사 결과가 심각하다는 말씀을 공유했다"며 "전국 곳곳에 (신천지) 신도들이 있어서 대구 상황과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까 걱정하는 등 방역 차원에서 걱정이 많다는 말씀을 비공개에서 첫 번째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유성엽 민생당 대표는 "중국인 입국 금지가 국민 감정 면에서 생각하면 시원할 수 있겠지만 전면 입국 금지는 무리해보인다"고 지적했다고 강 수석대변인은 밝혔다.

한편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회동에서 마스크 수급과 관해 "무상공급까지도 검토해볼 수 있는 것 아닌가"라며 "시장가격이 사재기 때문에 폭등하고 있는 것을 잠재우기 위해 검토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제안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현재 500만장에 대해선 국가가 (공급망을) 운영하고 있다"며 "하루이틀 보면서 초반에 답이 안 나오면 더 공급하는 문제를 추가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마스크 무상공급과 관련해선 "전량을 국가에서 통제해서 (공급할 수 있도록)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논의가 들어가야할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며 "전량 물량을 (국가가) 공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가 일정 기간이라도 전체 물량을 구입해 전 국민에게 나눠주면 안정적으로 시장이 돌아갈 것"이라며 "그 다음에 필요한 분들은 구입하게 하는 것에 대해 검토할 수 있지 않느냐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발생하는 만큼 일정기간 국가가 마스크를 전매해 공급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강 수석대변인은 또한 "이 대표는 신천지에 대해 (역학조사 불응 시) 압수수색을 할 수 있다고 검찰(법무부)에서 나온 보도를 거론했다"며 "구체적으로 신천지 등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한 유 대표의 총선 연기론에 대해선 "아직 그럴 단계가 아니고 그 전에 (코로나19) 이 문제가 확산하지 않도록 하는 걸 논의할 때"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총선 연기론에 대해 특별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강 수석대변인은 덧붙였다.

이 대표가 지난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언급한 대통령 긴급재정명령권 발동은 이날 회동에서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강 수석대변인은 회동에 대해 "이전에 들었던 정당 대표들 회담에 비하면 굉장히 생산적이라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국회에 힘을 구하러 왔다고 평가하고 싶다"고 평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