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 "스스로에게 칭찬해주고 싶어"…'스토브리그' 조병규, 단단하게 자랄 수 있었던 이유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조병규라는 배우는 대중에게 어디까지 알려져 있을까. 'SKY 캐슬'에 이어 '스토브리그'로 본격적인 배우의 길에 들어선 조병규는 생각과 고민이 많은 20대 청년이었다.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SBS '스토브리그'에서 드림즈 운영팀 직원 한재희 역을 맡아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조병규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HB엔터테인먼트
HB엔터테인먼트

이날 조병규는 "한 해 시작과 마무리를 '스토브리그'라는 작품을 할 수 있게 돼서 정말 영광이었다. 시청자분들이 많은 사랑을 보내주셔서 재밌게 촬영할 수 있었고 한층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됐다"고 종영 소감을 전했다.

'스토브리그'에는 조병규가 가장 먼저 캐스팅됐다. "대본의 서사와 구성이 워낙 탄탄하고 치밀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출연을 결정하게 됐다"고 출연 계기를 밝혔다.

가구업체 회장 손자인 한재희는 1년 재수를 해 드림즈에 정식으로 들어오게 된다. 한재희 캐릭터에 대해 조병규는 "낙하산 재벌 3세 키워드가 제일 앞에 있었다. 사실 (재벌 3세 키워드가)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불호로 많이 쓰였다. (그러한 이미지가) 대본에 호의적으로 많이 표현되어 있었다"며 "밝고 명랑하고 쾌활한 캐릭터를 한 지 좀 됐다. 전작에서 어두운 캐릭터를 맡다 보니 이번에 라이트한 캐릭터를 해 보고 싶었다. '스토브리그'를 시작했을 때는 드림즈 안에서 월급루팡 같은 느낌이 강했는데, 백승수 단장이 오고 나서 드림즈의 변화를 목도하며 '드림즈가 잘 될 수도 있겠다'는 희망이 들면서 점차 드림즈의 일원으로 해야 할 일을 계속 하다 보니 성장 캐릭터가 됐다. 그런 지점에서 많은 매력을 느꼈다"고 말했다.

HB엔터테인먼트
HB엔터테인먼트

극중 한재희의 캐릭터가 가장 잘 드러나는 지점은 패션이다. 컬러풀하고 센스있는 한재희의 다양한 코디는 시청자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패션에 자신의 의견이 들어갔냐'고 묻자 조병규는 "굉장히 많이 들어갔다. 재벌 3세라는 키워드가 은연중에 계속 드러났으면 했다. 재희가 재벌 3세긴 하지만 드라마 표면에서는 말단 사원으로 일한다. 허드렛일을 하고 공사장을 가는 사원 이미지만 표면적으로 드러날 것 같아서 재벌 3세 키워드을 어떻게 드러낼까 고민하던 찰나에 의상이나 헤어를 집중해서 보여주자는 마음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일주일에 한 번씩 피팅을 하면서 의상을 선택했다. 튀는 색, 진한 색, 파스텔톤의 색과 모든 대중들이 알 수 있을 만한 고가 브랜드의 의상을 보여줌으로 인해서 '그래도 재벌 3세인가 보다'라는 인식을 은연 중에 드러내려고 고심 끝에 의상을 선택했다"고 설명하며 "(재희가) 자비로 미국에 가고 나서 삶이 살짝 허덕였을 거다. 그렇게까지 재벌은 아니다. 재벌이었으면 제가 드림즈를 인수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재벌 3세로 자라 드림즈 운영팀 직원으로 입사한 것에 대해서는 "가업을 이어가는 게 생계에도 편하고 무리 없이 사는 방법이었을 거다. 그걸 거절하고 낙하산으로 들어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수를 선택해서 올바른 방법으로 정정당당하게 들어가려고 하는 한재희라는 캐릭터가 '재벌 3세지만 참 올바른 생각과 건강한 정신을 가지고 있는 친구구나'라는 생각이 좀 있었다. 선택하기가 어려운 지점이었는데 그런 선택을 했다는 것을 보고 '그래도 생각이 똑바로 서있는 친구구나' 하는 시선은 좀 있었다"고 전했다.

한재희 캐릭터가 낙천적이고 쾌활하고 명랑하다고 설명한 조병규는 "실제 성격은 저와 정 반대다. 평소에는 많이 조용한 편이다. 그나마 닮아있는 점은 허술한 지점이 닮았다. 저는 제가 허술한 지 잘 몰랐는데 '나 혼자 산다' 보면서 허술하다고 느꼈다. 완벽하려고 하지만 허술하고 나사 빠진 지점을 보고 캐스팅했다고 말씀을 해 주시더라"고 알렸다.

HB엔터테인먼트
HB엔터테인먼트

조병규는 지난해 2월 종영한 JTBC 'SKY 캐슬'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바 있다. "여태까지 한 작품들이 거의 70개가 되어 간다. 그 와중에 이슈가 되지 않는 작품들, 시청자분들이 찾아주지 않았던 작품들도 있었다. 많은 분들께 조병규라는 배우를 이슈화하지 못하면서 좌절하는 순간들도 있었다"며 "그 와중에 'SKY 캐슬'을 만났고, 그 덕분에 제 이름을 많은 분들께 각인시키고 알릴 수 있었던 계기가 된 참 감사한 작품이다. 그 작품 덕분에 '스토브리그'를 촬영할 수 있었다. 작품들이 다 고맙고 소중하지만 'SKY 캐슬'에 대한 소중함은 남다르다"고 고백했다.

대중이 바라보는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서는 "인간적인 성숙함이나 배우로 계속 공부해나가면서 매일같이 하루하루 변하고 있다. 생각해보면 학생 역할을 많이 해 본 적이 없다. 'SKY 캐슬'이 워낙 대중들한테 각인이 되다 보니 학생 역할 이미지에 부여되는, 대중이 원하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다. 인터뷰를 할 때도 제 생각을 거침없이 말하고 정도를 지켜가며 말하는 편인데, 돌이켜보니 그런 시선들과 제가 표현하는 방법들이 학생 이미지에는 잘 맞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학생 이미지와 주어진 시선들에 맞춰서 표현하는 것도 어른이자 배우 조병규로서 하나의 방법을 생각해내지 못했던 건 제 실수"라며 "그때는 제 생각을 말하는 게 조심스러웠다. 그러다 보니 얘기를 많이 안 하게 되고 신중해졌다. 오히려 제 일과 연기를 말씀드리는 것에 대해 조심스러워졌다. '스토브리그'에서는 말씀을 솔직하게 드려도 되겠다는 생각이 든 게 이번에는 성인 역할이고 그에 따른 시선들과 솔직하고 정확한 생각들이 있어서 많은 응원을 해주셔서 다행이라는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전에는 어찌 됐던 저를 화면에 비쳐야 하기 때문에 웹드라마, 단편영화, 저예산 독립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했다. 모든 매체에 다 소비시켜야 하는 입장이었다. 지금도 대단한 위치는 아니지만 조금의 이름은 알렸다. 그러다 보니 예전에는 연기에만 몰두했다면 이제는 균형을 맞추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확신했다. 배우가 공인이라는 건 저도 같은 생각"이라며 "제가 하는 말이나 행동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무의식적으로 하는 말과 행동이 문제 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항상 다음 작품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 '다음 작품을 할 수 있을까', '나한테 그런 기회가 주어질 수 있을까' 하는 일에 대한 소중함이 있는데 제가 생각지도 못한 언행과 행동으로 발목이 잡히면 개탄스러울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다 보니 하는 행동과 말이 다 조심스러워지고 조금의 겁이 있어야 되면서 공부를 많이 하게 되고 인간적으로 성숙해졌다. 배우로서도 성숙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조금씩 커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HB엔터테인먼트
HB엔터테인먼트

조병규는 다음 작품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일에 대한 애정이 없으면 싫어해야 됐을 거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억압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내가 왜 그렇게 억압을 받으며 살아야 하지'라는 시선을 받으면서 살아갈 수가 있다"며 "한 작품에 애정을 주고 다음 작품과 일 자리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 보니 당연히 짊어져야 하는 처사라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까 괴로운 순간들도 있지만 제가 해나가야 하는, 저한테 주어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대중이 호의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책임감이 있다"고 털어놨다.

이러한 생각은 'SKY 캐슬'을 기점으로 변화했다. "'SKY 캐슬'이 기준점이다. 저한테 많은 변화가 있었던 시점이다. 그 이후로 저 스스로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다. 스무 살 때부터 인생에 대한 생각과 삶을 바라보는 시점이 진중했다. 가볍게만은 바라보지 않았다"며 "배우라는 직업에 대한 삶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었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진중하게 바라보는 태도가 (기본적으로) 있다 보니 크게 변화하진 않았다. 'SKY 캐슬'을 기점으로 조금씩 변화한 건 있었다"고 강조했다.

'SKY 캐슬' 출연 당시 조병규는 차기준 캐릭터로 연일 화제를 모았다. "'SKY 캐슬'에 나온 모두가 이슈를 많이 받았지만 그 당시 함께 연기했던 친구들끼리 얘기를 하다 보면 '드라마에서 가장 이슈를 많이 받은 캐릭터가 너인 거 같다'는 얘기가 나왔다. 배우 친구들뿐만 아니라 선배님들도 얘기를 많이 하셨다"며 "저도 지난해 상반기에는 저 스스로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휴대폰 번호가 유출돼 번호를 바꾸기도 하고 (팬이) 집 앞에 찾아온 적도 있다. 그럴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속상한 적도 있었지만 '내가 연기를 잘 했구나'라는 반증이라고 낙천적으로 생각하려고 했다"고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어 "그 말들에 빠져서 허우적대고 우울에 허덕였으면 '스토브리그'라는 작품을 만나기까지 힘들었을 거다. 그 와중에도 tvN '아스달 연대기'와 '사이코메트리 그녀석'에 출연하면서 일을 계속 했다. 그러다 보니 그런 거에 신경 쓸 여력이 없었다. 그 당시에도 바빴다"며 "'아스달 연대기'는 'SKY 캐슬'보다 먼저 캐스팅이 됐다. 'SKY 캐슬'  끝나자 마자 '아스달 연대기'를 거의 동시 촬영했다. 그러다 보니까 여론에 일일이 신경 쓸 여력이 없었다. '사이코메트리 그녀석'이 다 끝나고 나서 보니까 반응이 잠잠해지고 저라는 배우에 대한 관심도 줄다 보니 거기에 일희일비하진 않았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HB엔터테인먼트
HB엔터테인먼트

특히 조병규는 인터뷰 내내 남다른 어휘 선택으로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에 조병규에게 '평소에 책을 많이 읽냐'고 묻자 "원래 책을 굉장히 좋아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작가의 사상 주입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 순간부터 책을 끊었다. 책을 좋아해서 소설, 자기개발서, 정보를 제공하는 책 등을 많이 읽었는데 소설을 읽어도 은연중에 작가의 생각이 보이더라"며 "그 순간부터 '조금은 쉬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책을 멀리하고 있다. 재미없어서 그런 건 아니다. 이야기로서만 즐기고 싶다. 책을 좋아했던 시기가 저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들어왔는데 어느 순간부터 조금 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밝혔다.

이어 "이렇게 말하는 지점이 대중과 시청자들이 바라봤을 때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회에서는 초년생이고 나이가 어리다. 드라마 현장에서도 막내다. 형들이 '말하는 거 보면 너는 69년생처럼 얘기한다'고 말했다. 어떤 지점에서 그렇게 보일까 되물어보면 '이렇게 물어보는 것 자체가 69년생 같다'고 하더라"며 "내 나이처럼 사는 걸 보여드려야 하는데 그런 게 아니면 오히려 시청자들이 바라볼 때 괴리를 느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할 때) 항상 조심스러운데 대화하다 보면 결국 나오더라"고 전했다.

취미 역시 특별했다. 원래 취미가 하나도 없었다는 조병규는 유일한 취미로 걷기를 꼽았다. "제가 더위를 안 타서 여름에 잘 걷는다. 겨울에는 추워서 집에만 있다"며 "집에 가만히 누워서 천장을 본다. (겨울이라) 걷기 취미를 잃어버려서 다양한 취미를 찾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고 알렸다.

HB엔터테인먼트
HB엔터테인먼트

조병규는 이날 MBC '나 혼자 산다' 출연 당시 공개한 반지하 집이 드디어 나갔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인터뷰를 마친 뒤 새 집을 알아보기 위해 부동산에 가야 한다고 깜짝 예고하기도 했다.

그는 "자아 형성기부터 혼자 뉴질랜드에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혼자서 무언가를 해결하고 처리해야 한다는 필연적인 생각이 있다. 항상 제 인생에서 누군가가 해결해주지 않았고, 고난이 닥쳤을 때 손 빌리는 법을 모른다. 의지를 하고 힘듦과 고통을 서로 공유하는 게 인간적으로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항상 혼자서 스스로 해나가야 된다는, 자생해 나가야 된다는 필연적인 압박감이 있다"며 "이제는 능수능란해졌다. 아직까지 요리는 잘 못하지만 그런 지점에서는 그래도 나름 잘 커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끝으로 조병규는 "제가 저를 바라볼 때 잣대가 가혹하고 엄격하다. 항상 저 스스로에게 매몰차게 채찍을 휘두르는 편이다. 지금까지 스스로 잘 버텨온 거에 대한 칭찬을 해 주고 싶다"며 "중간에 무릎을 꿇고 다른 데로 눈 돌리고 싶었던 순간이 많았다. 그 순간들마다 작품으로 회복하고 일을 하면서 휴식을 찾았다. 그렇게 단단하게 커왔던 저에게 조금의 칭찬을 해주고 싶은 마음"이라고 전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