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여파] 한국 감염 급확산에 입국금지 7개국, 입국제한 17개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국 금지·제한 오전 17개국→24개국 증가
이스라엘·홍콩 등 7곳…영국 등은 입국제한
베트남·칭다오도 한국발 입국자 검역 강화
대만·미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韓 여행경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지역이 24곳으로 증가했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한국 출발 여행객에게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리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한 지역은 총 24곳으로 집계됐다. 오전 2시 17개국에서 7곳 늘어난 수치다.

입국을 금지한 지역은 나우루·모리셔스·바레인·요르단·이스라엘·키리바시·홍콩 등 총 7곳으로, 최근 한국을 방문·경유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내리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총 24곳으로 집계됐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 뉴시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내리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총 24곳으로 집계됐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 뉴시스

모리셔스·바레인·이스라엘·요르단에선 최근 14일 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으며, 나우루는 최근 21일 이내 한국에서 출발하거나 경유 입국하는 여행객 입국을 금지했다.

홍콩도 이날자로 2주 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금지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 정부 측과 협의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키리바시는 코로나19 미발생국에 14일간 체류한 뒤 미감염 의료 확인서를 제출하게 하고 있으며, 14일 이내 입국할 경우 격리 조치하거나 추방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만·마이크로네시아·마카오·베트남·사모아·사모아(미국령)·싱가포르·영국·오만·우간다·카자흐스탄·카타르·키르기즈공화국·태국·투르크메니스탄·투발루·칭다오 등 17곳은 검역 강화와 격리 조치를 내리는 등 입국 절차를 강화했다.

대만은 이날부터 한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에게 14일간 자가 격리 조치를 내렸으며, 베트남도 대구·경북 지역 유증상자는 14일간 격리하고 한국 입국자는 검역 설문지 제출을 의무화했다.

칭다오는 웨이하이에 도착하는 한국발 국제선 항공기에 탑승한 모든 승객을 대상으로 검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웨이하이 공항 국제선엔 한국 노선만 6편 운항 중이다.

마카오는 14일 내 한국 방문 이력 입국자 경우 별도 지정 장소에서 6~8시간 가량 검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태국은 경북·대구 지역 입국자 중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의무 샘플 검사를 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한국 방문자에게 14일 내 대구·청도 방문 여부를 신고하게 하고, 방문 이력이 있으면 공항 내에서 의료검사를 실시한다. 유증상자는 병원에서 추가 검사해 필요시 격리시키고 있다.

마이크로네시아는 한국에서 입국한 여행자들을 입국 전 14일간 괌이나 하와이에 격리 조치키로 했다.

영국, 우간다는 14일 내 증상이 나타날 경우 자가 격리 등을 권고 및 요구하고 있다. 오만, 카타르는 입국 후 14일간 자가 및 시설 격리 중이다.

카자흐스탄은 24일간 의학 관찰, 투르크메니스탄은 입국 심사 시 병원 이송 등으로 의료 검사를 실시하고 유증상자는 2~7일간 감염병원에 격리하고 있다.

여행경보도 격상하고 있다. 대만은 지난 24일자로 대구·청도에 여행경보 4단계를, 한국 전역에 3단계를 발령했다.

호주와 뉴질랜드도 대구·청도 3단계, 한국 전역에 2단계를 발령한 상태다. 미국과 캐나다도 각 지난 22일과 24일자로 여행경보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다.

대만과 미국은 한국에 대한 전염병 등급을 각 3단계와 2단계로 발령했다. 몽골과 뉴질랜드는 한국 노선을 잠정 중단했다.

여행 금지 국가 등에 입국한 한국인들은 현지에서 격리되거나 전세기 등을 통해 귀국 중이다.

이스라엘 정부는 조기 귀국을 희망하는 한국인 관광객에게 임시 항공편 2대를 제공했다. 1·2차 항공편은 이날 도착하며, 3차 전세기도 오는 26일 도착할 예정이다.

모리셔스로 신혼여행 등을 떠난 한국인 관광객 17쌍은 병원에 격리된 상태로, 정부는 이들의 귀국을 지원할 방침이다.

스위스 제네바 출장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제43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계기로 "대중의 공황을 불러일으키는 조치보다, 과학적 증거에 기반해 예방 조치를 취하고 종식시키기 위한 노력에 힘을 모아야 한다"며 협의 없는 입국 금지·제한 조치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