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대응] 에볼라 약 렘데시비르, 국내 코로나19 환자에 투여한다…일본 신종플루 치료제 '아비간'도 특례도입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리어드 한국법인, 임상시험 신청 준비 중
식약처 "신청 즉시 신속심사 해 최대한 빨리 환자에 투여"
일본 신종플루 치료제 '아비간'도 특례도입 검토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에 대규모 투여 중인 ‘렘데시비르’(Remdesivir)가 곧 국내 환자에도 투여될 전망이다.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렘데시비르 개발사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한국법인은 조만간 국내 식약처에 임상시험 계획을 신청할 계획이다.

길리어드가 신청하면 최대한 신속심사를 진행해 환자에게 빨리 투여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식약처의 입장이다.

렘데시비르는 원래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신약 후보물질이다. 아직 품목허가가 안 난 약이라, 환자에 투여하려면 중국처럼 임상시험을 통해 투약해야 한다. 현재 길리어드는 식약처에 임상시험 계획서 신청을 준비 중이고, 식약처는 빠른 신청을 독려 중이다.

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들이 바삐 움직이고 있다.2020.02.25. / 뉴시스
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들이 바삐 움직이고 있다.2020.02.25. / 뉴시스

식약처 관계자는 “신청 들어오는 즉시 최우선으로 심사해 최대한 빨리 환자에 투여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약은 이번 코로나19 사태 발발 후 미국에서 코로나19 환자에 증상 개선 효과를 나타내면서 중국이 코로나19 환자에 전격 투여하기 시작했다. 3상 임상시험을 통한 투여다. 중국은 오는 4월까지 임상을 진행한 후, 시험결과를 낼 예정이다.

국내도 중국과 마찬가지로 중등도 및 중증 환자에 투여될 것으로 보인다. 건강한 환자 대상 안전성을 확인한 1상은 이번 사태 발발 전 해외에서 마쳤다.

단, 중국에서 기아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환자에 많은 물량이 쓰여 국내 환자 투여량이 충분할지에 대한 의료진의 우려가 높다.

길리어드 관계자는 “보건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공급에 차질 없고 어려운 환자와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최대한 협조하겠다”며 “임상시험 신청과 관련해 식약처와 논의 단계”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일본에서 최근 투약을 시작한 신종 인플루엔자 치료제 '아비간(Favipiravir)'의 수입특례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 약은 국내에서 허가 및 유통되지 않아 관계당국에서 이 약의 특례도입 여부를 심사한 후 식약처에 요청하면 식약처가 심사해 도입하는 절차를 가진다”며 “에이즈 치료제 칼레트라시럽도 이 절차를 통해 특례도입됐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