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세균 총리, 中입국 제한 요구에 "중국인 입국 그대로 허용…대구 방역 총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집중 확산되고 있는 대구에서 방역 작업을 직접 진두지휘하겠다고 밝히며 중국인 입국은 그대로 허용한다고 전했다.

정세균 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일 오전에 국무회의를 마치고 현장에 내려가서 제가 직접 진두지휘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저의 노력, 정부 각 부서의 노력이 성과를 내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우리가 승리할 수 있는 날이 앞당겨지기를 진심으로 희망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내일 가면 대구가 본거지가 되고 필요에 따라서 세종시든 서울이든 출장을 올 수 있지만, 일단 대구에 주재하면서 상황을 정리하기 위해서 노력하겠다"며 당분간 대구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관련 대책을 25일 국무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도 말했다. 

정 총리는 "수출량을 제한하고 많은 부분을 내수에 활용되도록 하는데 생산량의 절반 정도는 공적인 유통망을 통해서 실수요자에게 직접 마스크가 공급되도록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의료진에게 필요한 마스크는 100% 차질없이 공급되도록 하는 등의 고시를 준비해 내일 아침에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준비를 해놨다"고 전했다.

뉴시스
뉴시스

정부는 중국인 입국 제한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76만명이 동의하는 등 관련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재확인했다.

정 총리는 "대부분의 환자가 후베이성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초창기에 (후베이성은) 입국을 금지시켰다"면서 "여타 지역에 대해서는 비자 발급을 좀 까다롭게 하는 등 실직적으로는 입국을 금지하지 않았지만 입국자 수가 줄어들게 하거나, 위험스러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왔다"고 설명했다.

또 "불가피하게 입국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특별입국절차를 취하고, 자가진단앱을 의무화해서 관리가 가능한 그런 상태를 유지해왔다"며 "그래서 중국인 입국자 수가 80% 정도가 줄었다. 중국에서의 입국자를 최소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도 "그렇지만 동시에 경제적인 교류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수출의 25%, 수입의 20%를 중국 무역에 의존하고 있으며 연간 1000만명 이상의 인적 교류가 있다는 점을 상세히 열거했다.

이어 "어차피 우리 국민들도 (중국을) 출입을 해야 한다. 또 우리가 어떤 조치를 취하면 상호주의가 작동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점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며 "중국을 겁내거나 그런 건 전혀 관계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