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재명 경기도지사, 긴급행정명령 나섰다 '신천지교회 집회 전면 금지-관련 시설 강제 폐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긴급행정명령에 나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천지교회의 집회 전면 금지와 관련 시설 강제폐쇄 등 긴급행정명령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경기도지사는 "도민의 건강과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가장 큰 의무인 경기도지사로서 코로나19 방지 확산 방지를 위한 비상조치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협조를 요청하고자 한다. 최근 신천지교회 대구집회 참석자를 중심으로 전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지역사회 감염이 뚜렷해지고 있고 이에 따라 중앙정부도 어제 일자로 대응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수위인 심각단계로 상향했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병 확산을 저지하고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강력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이제 특정 감염은 추적방식을 넘어서서 잠재적 위험 영역을 그물처럼 샅샅이 훑는 데 가용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이에 따라 경기도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7조와 49조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긴급하게 행정명령을 발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신천지교회에 대해서는 "첫 번째로 경기도내에서 실내외 및 장소를 불문하고 14일간 신천지교회 집회금지를 명한다. 신천지 측이 집회 중단 의사를 스스로 이미 표명한 상태이기 때문에 경기도의 집회금지 명령에 따라서 생길 새로운 불이익과 피해는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로 공식 교회 시설은 물론 복음방, 센터, 기타건물을 포함해서 신천지교회가 관리하는 모든 집회 가능 시설에 대해서 14일간 폐쇄를 명령한다. 지난 22일 신천지교회는 공식 교회 시설을 비롯한 부속기관을 공개했고 이 중 경기도내 시설은 239곳이었다. 그러나 경기도가 교회 관계자, 종교 전문가, 시민 등의 제보와 자료 검색 등을 통해 조사한 바로는 도내 유관 시설이 270곳으로 파악됐다"며 "이 중 111곳만 신천지 측 자료와 일치했고 45곳은 현장 조사 결과 신천지 시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다시 말씀드리면 139곳이 제시된 곳 중에서 45곳은 현장조사를 해 보니 신천지 시설이 아니었다라는 그런 뜻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경기도는 신천지교회가 공개한 시설과 자체 조사한 시설 모두인 총 353개 시설에 대해서 방역 및 강제폐쇄 표시를 하고 폐쇄 기간 동안 공무원을 상주 배치하여 폐쇄 명령 집행을 확인하겠다. 지금까지 신천지교회가 관련 시설을 스스로 폐쇄하였다고 발표했으므로 이 역시 이번 2주간의 강제폐쇄에 따른 불이익이나 불편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집회금지 및 시설 강제폐쇄 명령에 위반할 경우 관련 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참고로 폐쇄 명령 대상 중에는 신천지교회와 무관한 곳이 있을 수 있는데 신천지교회와 무관하면 신천지교회에 대한 강제폐쇄 명령이기 때문에 당의 시설은 효력이 없고 또한 이의신청을 하면 즉시 실사를 통해서 확인을 하고 사실로 밝혀지면 대상에서 즉시 제외하고 공시하도록 하겠다. 경기도가 미처 파악하지 못한 신천지 유관시설은 경기도 콜센터 031-120으로 계속 제보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 2월 24일 새벽 6시 기준으로 제보는 945건이 접수됐다"고 알렸다.

특히 이 경기도지사는 "세 번째로 이건 강제사항은 아닙니다마는 협조를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촉구한다. 경기도내 신도 명단 제공을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이번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하여 신천지교회는 결코 가해자가 아니고 감염병에 따른 피해자임을 인정한다.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도정 최고책임자로서 도민과 신천지교회 신도분들께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천지교회 관련자들로서는 억울하고 불안한 마음이 클 것이다. 그 입장과 마음 충분히 이해하고 또 공감한다. 그래서 고심도 깊었다. 그러나 전 도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도지사로서 결단할 수밖에 없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헌법에 따른 종교의 자유와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충분히 존중하면서도 감염 확산 최소화를 위한 부득이한 조치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고 더 나아가서 이 조치는 도민 안정과 감염방지라는 행정목적 이외에 그 어떤 다른 이유도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확진자 대부분을 신천지교회 신도가 차지하는 이 엄연한 현실에서 경기도로서는 도내의 신천지 신도 현황 특히 대구와 청도 및 중국 우한 지역 방문 신도에 대한 정보는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정보"라며 "경기도에 주거, 직장 등 연고를 가진 신천지 신도들에 대한 정보 제공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요청드린다. 지금까지 신천지교회가 많은 협조를 해 주신 것에 대해서 도민을 대표하여 감사드린다. 그리고 추가적 협조는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신천지교회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브리핑을 마무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