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유정임 명인, ‘오이김치-오이물김치’…임성근 조리기능장의 ‘봄갓김치-갓된장무침’ 레시피 와 갓의 효능은 호흡기 질환 발병 억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유정임 명인이 끝까지 아삭한 '오이김치'와 '오이물김치'를 만들고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봄갓김치'와 '갓된장무침'을 만들었다.  

23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봄김치 열전’편 271회에서는 유정임 명인이 끝까지 아삭한 '오이김치'와 '오이물김치'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오이김치'는 백오이 1kg을 끓는 소금물에 2~3초간 데친 뒤 찬물에 한 번 헹구고 4~5cm 길이로 잘라 4등분 한 후 다시 소금불에 30분간 절여 헹군 뒤 물기를 뺐다.

오이 데칠 때 소금물 : 물 2L, 천일염 200g, 절일 때 소금물은 물 300mL, 천일염 30g을 넣었다. 반달 모양으로 썬 연근 200g은 소금물에 20~30초간 데친 뒤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뺐는데 연근 데칠 때 소금물은 물 500mL, 천일염 50g을 사용한다.

볼에 손질한 오이와 연근을 넣고 한 번 섞은 뒤 고운고춧가루 3큰술을 넣고 버무려 색을 입히고 새우젓 1큰술, 멸치진젓 2큰술을 넣고 간을 했다. 굵은 고춧가루 6큰술, 다진 마늘 20g, 다진 생강 8g, 조청-매실청 각 50g을 넣어 양념한 뒤 손질한 양파 50g, 부추 100g, 쪽파 40g, 미나리 60g, 홍고추 30g을 넣어 버무려 마무리했다.

'오이물김치'는 살짝 데친 백오이 1kg을 4~5cm 길이로 자른 뒤 가운데 씨를 제거하고 소금물에 40분간 절였다.

오이 데칠 때 소금물은 물 2L, 천일염 200g을 넣고 오이 절일 때 소금물은 물 500mL, 천일염 50g을 넣는다. 절인 오이는 씨를 제거한 뒤에 5~6cm길이로 손질한 채소로 속을 채우고 한 입 크기로 잘라 밀폐 용기에 담았다.

물 3L에 채수 재료와 다시마 5g을 넣고 센 불에서 10분 끓인 뒤 다시마를 건져내고 중 불로 낮춰 30분간 더 끓였다. 식힌 채수에 다진 마늘 1 큰술, 다진 생각 1 작은 술을 면포에 넣고 주물러 즙을 짰다.

배즙 100mL, 매실청 50g, 연근가루 50g, 소금 1 큰술, 멸치액젓 1작은술을 넣어 김칫국물을 만든 후에 오이에 붓고 실온에 하루 정도 숙성시키고 냉장 보관을 하는데 바로 먹어도 맛있는 '봄갓김치'가 완성된다. 

임성근 조리 기능장은 호흡기 건강에 으뜸인 '봄갓김치'와 '갓된장무침'을 만들었다.

'봄갓김치'는 소금물에 손질한 홍갓 1kg은 1시간, 무 200g, 쪽파 150g은 30분간 절여 물에 헹군 후에 물기를 뺐다.

물 7.5컵에 육수 재료를 넣고 3컵으로 줄 때까지 약 20분간 끓였다. 육수는 다시마 1장, 북어 대가리 2개, 양파 반 개, 멸치 액젓 1 컵, 소주 반컵을 넣고 절인 갓-무-쪽파에 식힌 육수 2컵과 양념재료 찹쌀풀을 넣고 버무려 완성 시켰다.

양념은 중간 고춧가루 2컵과 다진 마늘-설탕-통깨 각 2 큰술, 다진 생강 반 큰술과 식힌 육수 1컵에 찹쌀가루 2큰술을 넣어서 찹쌀풀을 만들어서 넣었다.

'갓된장무침'은  어린 갓 500g은 끓는 물에 소금 1 큰술을 넣고 30초간 데친 후 한 번 헹군 다음 찬물에 5분간 담갔다가 물기를 꽉짰다.

깨끗이 씻은 달래 50g은 5cm길이로 썰고 두부 반 모는 젖은 면포로 물기를 짠 뒤 칼등으로 곱게 으깼다. 손질한 갓-달래-두부에 된장, 고추장, 액젓, 참기름, 통깨 각 2 큰술, 다진 마늘 1큰 술, 매실청 3큰술을 넣어 양념하면서 완성시켰다. 

또 '갓의 효능'은 호흡기 질환에 좋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와 질병 발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