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19 대규모 확진에 중수본, 의료단체장들과 만나…김강립 "다른 차원 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겸 보건복지부 차관이 대한병원협회·중소병원협회 등 보건의료단체장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사회에서의 대규모 감염을 막기 위해 일선 의료진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 부본부장은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중국음식점에서 대한병원협회·중소병원협회 관계자들과의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오늘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왔다"며 "지금까지의 전파 속도와 전파 양상을 감안할 때 현재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가 갖췄던 준비 상황을 (일선 의료진과) 공유하겠다"며 "병원 내 감염을 최소화하고 대규모 감염에 의료계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재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본부장은 이날 확진자가 대규모로 늘어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지만, 그동안의 정부 대응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김강립(가운데)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음식점에서 대한병원협회, 중소병원협회 등 6개 보건의료단체와의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20.02.19. / 뉴시스
김강립(가운데)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음식점에서 대한병원협회, 중소병원협회 등 6개 보건의료단체와의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20.02.19. / 뉴시스

김 부본부장은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조기 진료와 진단 같은 것들은 우리가 이 질병을 퇴치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면서 "(우리는) 다른 나라보다 훨씬 많은 수의 환자를 조기 진단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19일)도 네 명의 퇴원자가 있었고, 총 16명이 귀가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찬 자리에는 대한병원협회에서 임영진 회장과 송재찬 상근부회장, 박종훈 정책부위원장이 참석했다. 중소병원협회에서는 이성규 부회장과 유인상 부회장, 서인석 보험이사가 참석했다.
 
김 부본부장에 모두발언 이후 임 회장의 발언도 이어졌다.
 
임 회장은 "지역감염까지 가지 않기를 바란다"며 "그동안 비교적 초기에 환자 확산을 막고, 병원 내 유입도 방어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정답을 찾지 못할 때는 전문가의 의견 잘 듣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문가들의 이론적 의견과 현장에서 환자를 보호하기 위한 의료진들의 의무가 함께 작동할 때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부족한 선별진료소 인력 운영 등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임 회장은 "저희가 한 달 전부터 대부분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안심병원 운영도 이미 2~3일 전부터 계획했다"며 "현재 피로도가 굉장히 극에 달해 있어 이 부분을 노력해 해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선별진료소나 안심병원 운영하는 데 있어 지자체라든지 정부의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1차 의료기관이나 중소병원에서는 사실 해결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은 오후 6시30분께 시작돼 10분간 진행됐다. 간담회는 식사와 함께 경증 환자와 중증 환자 치료와 관련한 의료기관 역할 분담과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한 1차 의료기관과 중소병원의 역할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