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중국 유학생, "입국금지 청원에 맘 아팠지만…정부에 감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중국 유학생들이 신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대처에 고마움을 표했다. 

18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학교를 방문해 신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태세를 점검하고 외국인 유학생과 간담회를 가졌다. 

한국외대에는 중국인 유학생 1천719명 등 112개국에서 온 유학생 3천401명이 다닌다. 학부생만 보면 방학을 맞아 모국에 귀국했던 중국인 유학생을 비롯해 최근 중국에 방문한 적 있는 학생은 946명이며 이 가운데 521명은 아직 한국에 안 왔다. 이들 대부분은 다음 주 한국에 올 예정으로 파악된다.

이날 부총리 간담회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듣고자 마련한 자리였지만 학생들 입에서는 정부와 학교의 대응을 칭찬하는 말이 더 많이 나왔다.

대학 외국인 기숙사 찾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 연합뉴스
대학 외국인 기숙사 찾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 연합뉴스

대학원에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 최강씨는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청하는 국민청원이 20만명 이상 동의를 받는 등 차가운 시선에 마음이 아팠는데 부총리께서 한국에 온 유학생도 우리 학생이라고 말해줘 감동했다"라면서 "학교도 정문에 '우리 모두가 외대생'이라는 플래카드를 걸어줘 소속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앞서 유 부총리는 성균관대와 경희대 코로나19 대응 태세를 점검하며 "한국 대학에 등록한 중국인 유학생도 우리 학생"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중국인 유학생 혐오'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외대는 지난 12일 중국대사에 김인철 총장 명의의 편지를 보내 "중국인 유학생을 스승과 부모의 마음으로 잘 보호하고 지도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국 학생의 불안감을 덜어주기 위해선 방역을 대학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정부가 전문인력을 지원해 도와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유은혜 부총리는 "정부가 예비비를 활용해 대학을 지원하는 방안을 (재정당국과) 협의하고 있다"면서 "당분간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정부와 대학, 유학생들이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면 서로 정이 쌓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